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관악구, ‘상반기 전동보장구 안전교육’ 운영
상태바
관악구, ‘상반기 전동보장구 안전교육’ 운영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4.04.05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악구 전동보장구 운전연습장, 6월 27일까지 매주 목요일 무료교육
주행연습·전동보장구 작동법 등 교육...3회 수강시 수료증 발급
관악구 전동보장구 전용 운전연습장 내 교육 현장.[관악구 제공]
관악구 전동보장구 전용 운전연습장 내 교육 현장.[관악구 제공]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이동약자의 전동보장구 운전능력 향상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올해 ‘상반기 전동보장구 안전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전동보장구는 장애인이나 어르신 등 이동약자의 주요 이동수단으로 최근 장애인 인구증가와 고령화로 그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전동보장구 이용자는 관련법상 인도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행자와의 충돌위험, 장애물 등 안전사고에 쉽게 노출되고, 누구나 별도 면허나 교육수료 없이도 전동보장구 운행이 가능해 안전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교육 수강생 모집 홍보 포스터.[관악구 제공]
교육 수강생 모집 홍보 포스터.[관악구 제공]

이에 구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관악산근린공원 일대에 설치한 600㎡ 규모의 ‘관악구 전동보장구 전용 운전연습장’에서 전동보장구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상·하반기 교육에 총 105명이 참여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안전교육은 ▲실제 도로상황 재현 주행연습 ▲전동보장구 작동 및 관리방법 ▲도로교통 안전법규 ▲사고발생 대처방법 등 생활밀착형 사례중심으로 전문강사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실시한다. 올해 상반기 교육은 오는 6월 27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4시까지 진행되며, 3회 이상 수강 시에는 수료증을 지급한다.

신청자격은 관악구에 주민등록을 둔 전동보장구(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사용자 또는 구입예정자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수강료는 전액 무료이다. 신청방법은 관악구장애인단체연합회에 전화(02-887-9878) 또는 이메일(2022cjy@hanmail.net)로 신청하면 된다.

구는 해당 교육을 통해 휠체어 이용 장애인의 이동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 정책적 배려를 활성화해 취약계층의 사회참여 기회확대와 이동편의증진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구는 전동보장구를 이용하는 관악구 거주 등록장애인과 만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전동보장구 보험’ 가입을 지원하고 있다. 전동보장구 운행중 발생하는 대인·대물 보상을 사고당 최대 3천만 원까지 보장해준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