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교육청, 공직자 부패 위험성 진단 시행
상태바
경북교육청, 공직자 부패 위험성 진단 시행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4.05.2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환경과 업무환경 부패 위험성, 개인별 청렴도 평가
외부 전문 조사기관 의뢰를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로 진행
경북교육청사 전경.
경북교육청사 전경.

경북교육청은 22일부터 31일까지 산하 공직자의 청렴성 유지와 솔선수범 유도를 위한 공직자 부패 위험성 진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진단은 국민권익위원회의 공직자 청렴도 평가 표준모형을 기반으로 조직환경 부패 위험성과 업무환경 부패 위험성, 개인별 청렴도 등 3개 분야로 구성해, 외부 전문 조사기관 의뢰를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로 진행된다.

조직환경 부패위험도 평가는 조직 개방성, 권한의 크기, 의사결정 과정의 공정성, 연고주의, 퇴직자 재취업 등 5개 항목을 통해 공직자 개인의 행태가 아닌 경북교육청 조직 전반의 환경에 대한 위험도를 평가한다.

업무환경 부패위험도 평가는 청탁 위험성, 재량의 정도, 업무 관련 정보의 중요도, 이해관계자 위험성, 퇴직자 재취업 등 5개 항목을 통해 공직자 개인의 행태가 아닌 본청 부서장 직위의 업무 특성에 따른 위험도를 평가한다.

개인별 청렴도 평가는 공정한 직무수행과 부당이득 수수 금지, 건전한 공직 풍토 조성, 청렴 실천 노력과 솔선수범 등 4가지 항목에 대한 10개의 평가 문항을 통해 공직자 개인별 행태에 대한 청렴도를 평가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진단을 통해 조직구성원이 자유롭고 솔직하게 의견을 표현하고 청렴 기대 수준을 확인할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