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의회, 국회사무처와 ‘의정연수’ 어깨동무
상태바
경기도의회, 국회사무처와 ‘의정연수’ 어깨동무
  • 한영민기자
  • 승인 2024.06.04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 기관 의정교육 분야 교류·협력 확대 협약 체결
프로그램 공동개발·지방의회 연수과정 참여 등 활성화
경기도의회는 지난 3일 국회사무처와 의정연수 분야에서 상호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는 지난 3일 국회사무처와 의정연수 분야에서 상호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는 지난 3일 국회사무처와 의정연수 분야에서 상호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도의원의 각종 입법연구 활동지원과 소속 공무원의 전문 교육의 질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또 양 기관의 공동발전과 우호증진을 위한 실질적 노력도 펼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지방의회 연수·시민교육 등 의정연수 프로그램 공동개발 ▲의정연수 프로그램 운영 관련 자문 ▲의정연수 특화 강사 추천 및 상호 교류 ▲지방의회 연수과정 소속직원 참여 활성화 등을 본격 실시할 계획이다.

또  양 기관 소속 직원의 의정 경험을 확대할 수 있도록 회의 방청에 협조하고 그 외 필요한 분야에서 의정연수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염종현 의장은 “앞서 경기도의회는 도시군의장협의회와 협약을 맺고 도내 시군 의회 사이에 입법과 의정 역량을 고유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했다”라며 “도의회와 국회 간 협력의 산물이 31개 시군에도 전달돼 도 지방의회를 강하게 만드는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염 의장은 “오늘과 같은 지방의회와 국회 간 협력 강화는 우리 민주주의 시스템을 한층 견고하게 만드는 길이자, 깊이 있는 민생정책을 탄생시킬 강력한 토대가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이 지방자치와 국가의 상호 발전을 이끄는 대의기관 사이의 훌륭한 협치, 협력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경기도의회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
이에 백재현 사무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경기도의회는 국회사무처의 의정 활동 노하우에 기초한 전문가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국회사무처는 경기도의회의 현장의 목소리와 실제 사례 등의 정보를 취득해서 지방연수 프로그램을 고도화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한다”라며 “양 기관의 교육, 연수 등 여러 분야에 걸친 협업이 주민에게 신뢰받는 실력 있는 지방의회를 구현하는 데 큰 보탬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의사와 입법 전문성을 높이고자 지난해부터 국회 입법자문위원(일반직 4급)의 도의회 파견을 운영하는 등 국회와 교류·협력을 점차 활성화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