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해양경찰청, 여름철 해상 음주 운항 특별단속 추진
상태바
해양경찰청, 여름철 해상 음주 운항 특별단속 추진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24.06.10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경찰청 전경 [해양경찰청 제공]
해양경찰청 전경 [해양경찰청 제공]

해양경찰청은 많은 관광객들이 바다를 찾는 여름 행락철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해상 음주 운항 특별단속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어선, 낚시어선, 유선, 도선 및 수상레저기구 등 모든 선박 운항자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오는 16일까지 1주일간 홍보·계도 기간을 거쳐, 8월 31일까지 전국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행 법률에 따르면, 선박의 음주 운항 단속 기준은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혈중알코올농도 0.03% 이상인 경우로 하고 있는데, 다만 법정형에 있어 징역형은 상호 큰 차이가 없으나, 벌금형의 경우 선박 음주 운항을 더 높게 책정하고 있다.

지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해양경찰에서 단속한 음주 운항 적발 건수는 총 240여 건으로, 6~8월 여름철 35%(85건)에 이른다.

음주 운항 단속은 선박이 출항 시부터 입항 시까지 선장 등 운항자를 대상으로 음주측정기를 이용해 진행되며, 해경은 이번 단속에서 경비함정은 물론, 해상교통관제센터(VTS) 및 파출소 등을 동원해 해상과 육상을 연계한 입체적인 합동단속을 펼칠 계획이다.

박재화 구조안전국장은“해상 음주 운항은 선박충돌 등 해양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이며, 많은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강력한 단속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맹창수기자 
mc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