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랜드, 폐광지역 지속가능 일자리 1752개 창출
상태바
강원랜드, 폐광지역 지속가능 일자리 1752개 창출
  • 정선/ 최재혁기자
  • 승인 2024.07.08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재정부가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 노력에 발맞춰 다양한 일자리창출사업을 추진하며 폐광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강원랜드 제공]
기획재정부가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 노력에 발맞춰 다양한 일자리창출사업을 추진하며 폐광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강원랜드 제공]

강원랜드는 기획재정부가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 노력에 발맞춰 다양한 일자리창출사업을 추진하며 폐광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고 8일 밝혔다.

특히 폐광지역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청년창업기업 대상으로 폐광지역 이전을 지원하는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최대 10억 원의 폐광지역 이전 지원금을 지원하는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현재까지 15개사, 지자체 연계 기업 4개사 등 총 19개의 청년창업기업을 선정해 80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올해 12월에 6차 기업을 선발할 예정이다.

최종적으로는 오는 2025년까지 7년간 21개의 청년창업기업에 210억 원을 지원하고, 강원 남부 폐광지역 4개시·군 유치를 통해1,000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해폐광지역 산업 다각화 및 지역균형발전을 이뤄내는 것을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강원랜드사회공헌재단을 통해 리조트 사업부인 하이원리조트에 제과·제빵류를 공급하는하이원베이커리 사업장을 운영하며 고용취약계층 일자리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하이원베이커리는 지난2013년부터 지역과 함께 성장해오며 지난해 장애인표준사업장으로인증 받아 장애인·결혼이주여성·지역주민 23명을 고용하는 등 고용취약계층을위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폐광지역의 지속가능성 및 자생력 강화를 위해 2017년부터 주민주도형 도시재생사업도 추진해오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지역의 핵심활동가를 양성해 지역 특색에 맞는 도시재생 아이템을 발굴하고정 부공모사업으로1,800억 원이 넘는 규모의 외부자원을 확보하여사업을 활성화하고있으며,주민 창업도 지속적으로 지원해 현재까지52개의 신규 일자리창출 및 주민 소득향상에 꾸준히 기여하고 있다.

또한, 강원랜드는 강원랜드사회공헌재단을 통해 리조트 숲길 조성·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등다양한분야에서 고용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로써,강원랜드는지난2017년 이후 현재까지 청년,노인,여성,장애인 등1,752개의 사회통합형 일자리를 창출해 오고 있다.

향후,리조트 산림자원 연계 고원 웰니스 관광사업,탄광문화공원,노인요양사업 등을 새롭게 추진하여 지속적으로 폐광지역의 일자리 창출에 앞장설 방침이다.

최철규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고용위기에 처한 폐광지역 경제활성화를위해 청년,노인,여성,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통합형 일자리 창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정선/ 최재혁기자 
jhcho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