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총사업비 1조4천489억 원으로 확정…3천224억↑
하단역~을숙도~명지국제신도시~녹산국가공단 13.47㎞ 연결
하단역~을숙도~명지국제신도시~녹산국가공단 13.47㎞ 연결
부산도시철도 하단~녹산선의 총사업비가 1조4천489억 원으로 확정돼 2026년 착공을 목표로 본격 추진된다.
27일 부산시에 따르면 서부산권의 오랜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사업에 명지국제신도시 구간 지하화 사업비가 반영되면서 당초 사업비 1조1천265억 원에서 3천224억 원이 증액됐다고 밝혔다.
하단~녹산선은 현재 건설 중인 사상~하단선을 연장해 하단역에서 을숙도, 명지국제신도시를 거쳐 녹산국가공단까지 13.47㎞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2022년 6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현재 기본계획 승인 절차를 이행 중이다.
시는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시민공청회에서 제시된 '명지국제신도시 구간 도시철도 지하화' 주민 의견을 수용해 하단~녹산선 기본계획에 반영하고 국토교통부에 지난해 10월 신청했다.
길이 2.3㎞ 지하화에 따른 사업비 증가로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재검토를 거쳐 이번에 총사업비가 확정됐다.
시는 서부산권 도시철도 기반 시설이 확충됨에 따라 서부산권 주민들의 대중교통수단 선택의 폭이 확대되고 녹산국가산단 근로자와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제고와 대중교통수단 분담률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전국매일신문] 부산/ 정대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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