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구리시가 내년 1월부터 시가 발주하는 공사, 용역, 물품 계약 등 모든 계약 체결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는‘종이 없는 계약행정’시스템을 본격적으로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기존에는 업체가 시와 계약 체결 시 계약서류를 제출하기 위해 최소 2~3회 이상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했다.
또한 시는 종이 계약서류를 보관·관리에 따른 분실, 훼손, 위변조 문제로 인한 진위여부 확인 등 정보관리 비효율성에 따른 불필요한 행정력을 낭비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시는 업체가 ‘문서24’와 ‘나라장터’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계약서류를 제출하도록 개선하며 불필요하게 유지되어 오던 업무 관행을 과감하게 깨고 나섰다.
시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공공 계약의 전 과정에서 종이 사용을 줄여 환경 보호와 행정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계약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극대화하여 시민과 기업의 신뢰를 증대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백경현 시장은 “다음달까지 시스템 매뉴얼 작성·홍보 및 직원 교육, 시범 운영 기간 등을 통한 업체와 직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이른 시일 내에 시스템을 정착시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구리/ 김갑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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