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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사즉생의 노력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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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사즉생의 노력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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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7.04.18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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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마련한 대우조선해양 채무 재조정안이 17일 열린 세 차례의 사채권자 집회에서 모두 무난히 통과됐다. 국민연금을 시작으로 우정사업본부, 사학연금 등 주요 기관투자자들이 이미 찬성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18일 열릴 두 차례의 사채권자 집회도 채무 재조정안 통과가 유력하다. 이로써 대우조선은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프리패키지드플랜)' 위기를 모면하고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신규 자금 2조9000억원을 지원받을 가능성이 매우 커졌다. 대우조선은 17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 오후 5시에 다동 대우조선 서울사무소에서 개최한 1~3차 사채권자 집회에서 정부의 채무재조정안이 참석 채권액의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어 가결됐다고 밝혔다. 채무재조정안은 오는 21일부터 2019년 4월까지 만기 도래하는 회사채 총 1조3500억원에 대해 50%는 주식으로 바꿔 받고(출자전환), 나머지 50%는 만기를 3년 연장해주는 내용이다.


이날 오전 10시에 7월 만기 30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대상으로 열린 첫 번째 집회에서는 총 3000억원 중 2403억5800만원이 참석해 99.9%의 찬성으로 채무재조정안이 1시간 만에 가결됐다. 오후 2시에 11월 만기 2000억원 규모의 회사채에 대해 열린 두 번째 집회는 1800억2400만원이 참석해 98.99%의 찬성으로 20분만에 채무재조정안이 통과됐다. 오후 5시에 4월 만기 4400억원어치 회사채에 대해 열린 3차 집회에서도 3560억5196만원(80.92%)이 참석해 96.37%의 찬성으로 채무재조정안이 가결됐다. 국민연금의 채무 재조정안 수용까지는 험난한 과정을 거쳤다. 수용하면 대우조선으로부터 받아야 할 돈이 회사채 금액의 절반으로 줄어든다. 그렇다고 수용하지 않으면 대우조선이 P플랜으로 넘어가 손실 부담액이 더 커진다. 출자 전환율이 90%까지 올라가 회사채 회수율이 그만큼 떨어져서다. 삼성-제일모직 합병 찬성으로 홍역을 치른 국민연금으로서는 쉽지 않은 상황에서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 대우조선이 발행한 회사채 규모는 1조3천500억 원이다. 국민연금은 이 중 30% 가까운 3천900억 원 어치를 들고 있다.


국민연금의 선택에는 어느 정도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큰 틀에서 채무 재조정안을 받아들이되 산은과 협상을 벌여 손실을 최소화하는 수밖에 다른 도리가 없었다. 신규 자금 2조9천억 원 지원, 부채 2조9천억 원 출자 전환을 핵심으로 하는 대우조선 채무 재조정안이 지난달 발표된 후 국민연금은 손실 최소화를 위해 산은과 끈질긴 줄다리기를 벌여왔다. 국민연금은 만기 연장 회사채 상환을 보증하라고 산은에 요구하면서, 법적으로 보증이 어려우면 다른 안전장치라도 내놓으라고 했다. 국민 노후자금을 관리하는 국민연금 입장에선 당연한 요구였다. 산은이 어렵게 답을 내놓았다. 회사채 상환을 법적으로 보증할 수는 없지만, 수주대금 등 돈이 생기면 별도 계좌(에스크로)에 넣어 회사채 원리금을 먼저 갚도록 하겠다고 한 것이다. 만약 자율 구조조정에 들어간 대우조선이 도산할 경우 사채권자들에게 청산가치분 990억 원을 보장해준다는 약속도 했다. 산은과 수출입은행의 신규지원 기한도 2021년에서 2023년으로 늦춰 회사채 상환이 끝날 때까지 책임지겠다는 자세도 보여줬다. 산은은 또 자율 구조조정을 진행하면서 대우조선의 정상화 가능성과 유동성 상황을 보고 상환 유예기간을 줄여주거나 분할상환 기간을 단축해주는 방안도 제시했다. 국민연금은 산은으로부터 얻어낼 수 있는 만큼 얻어내고 채무 재조정안을 수용한 것이다.


천문학적인 국민 혈세가 다시 투입되는 만큼 대우조선은 반드시 정상화돼야 한다. 한국 조선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되살아나, 고통을 분담한 국민과 이해 당사자들에게 혜택을 되돌려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 금융당국과 산은은, 대우조선을 철저히 관리 감독하고 과감히 구조개혁을 단행해야 한다. 대우조선도 뼈를 깎는 구조조정과 비용절감으로 경영 효율화를 꾀하고 피나는 수주노력을 벌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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