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양천구, 숲세권·골세권·무중력지대 등 변화
상태바
양천구, 숲세권·골세권·무중력지대 등 변화
  • 박창복기자
  • 승인 2017.08.3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양천구(구청장 김수영)에 숲세권(숲+역세권)·골세권(골프장+역세권)과 무중력지대 조성 등 주민들이 기다려온 지역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온수도시자연공원 유아숲체험원

구는 아이들이 흙을 밟고 만지면서 숲을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관내 도시공원 중 숲이 양호한 지역에 유아숲체험원을 조성한다. 

11월에 완공될 예정인 온수도시자연공원 유아숲체험원은 숲체험, 생태놀이, 관찰학습 등을 할 수 있는 야외체험학습장을 설치하고, 도시 숲 내 임목부산물을 활용해 자연 놀이기구를 제작·비치할 예정이다. 또한 시설물 도입을 최소화하고, 식재 및 숲 가꾸기 등을 통해 숲을 자연친화적인 교육의 장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안양천생태공원 파크골프장

안양천생태공원에는 어린아이부터 노년층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인 ‘파크골프장’이 생긴다.

파크골프(park golf)에 대해 아느냐고 물어보면 공원에서 하는 골프정도로 대답하는 사람이 많다. 사실 틀린 말은 아니다. 공원에서 치는 골프놀이인데 우리가 아는 골프와는 조금 다르다. 나무로 된 채를 이용해서 나무로 만든 공을 쳐 잔디 위 홀에 넣는 놀이이다. 공원에서 하다가 날아가는 공에 지나가는 사람이 맞을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세게 휘둘러도 멀리 나가지 않고, 뜨거나 날아가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일반 필드에서의 골프보다 좁은 면적의 공원에서 하기 때문에 체력적인 부담도 덜하다. 게다가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도 운동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100세 시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운동이라고 한다.

구는 안양천 좌안 둔치(양평교~양화교 다목적 운동장 일대)에 18홀 66타(2코스/코스별 9홀 33타)의 파크골프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8월 중순에 착공돼 10월에 완공될 예정인 안양천생태공원 파크골프장은 도심형 자연생태하천의 이용과 보존을 고려해 주변 생태공간과 어우러지는 운동공간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청년공간 ‘무중력지대 양천’

학점, 스펙, 취업 등에 얽매인 청년들을 위한 공간도 조성 중에 있다. 바로 ‘무중력지대 양천’이다. 

‘무중력지대’는 학생, 취준생, 직장인 등 누구에게나 열린 공유 공간으로, 청년들을 구속하는 학업·취업·저임금·비정규직·야근 등의 ‘중력’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대표적인 청년 공유 공간이다. 

‘무중력 지대 양천’은 5호선 오목교역과 인접한 오목수변공원 지역에 라운지·작업실·상담실·세미나실·공유부엌·청년단체 활동 공간 등을 갖춘 2층 규모의 건물로 9월에 공사를 시행해 내년 1월 준공될 예정이다.

전문성을 살려 민간위탁 방식으로 운영하되, 청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지원할 수 있는 청년활동 거점공간으로 최대한 열린공간으로 조성한다. 개관 이후에는 청년들의 커뮤니티 형성과 참여를 유도하고 무중력지대에 대한 청년들의 바람 및 이용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청년들이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계획이다. 

■양동중학교 앞 유턴 & 신정역 앞 횡단보도 신설

구는 목2·3동 주민들의 교통숙원사업인 양동중학교 앞 공항대로 교차로에 유턴(U-turn)을 신설한다. 

지난 2009년 4월 공항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에 따라 유턴을 금지하면서 우회도로인 목동중앙북로에서 사고 및 교통정체가 발생했다. 

구에서는 지역주민들의 통행불편을 해소하고 교통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2009년부터 서울시와 서울경찰청에 지속적으로 유턴 허용을 요청했다. 특히 2015년 3월부터는 지역주민 2,856명의 서명을 받아 주민과 구청이 한마음이 돼 유턴신설을 위해 노력했고, 그 결과 올해 3월 서울경찰청 교통안전시설심의에서 유턴 신설이 최종 가결됐다.

공항대로 유턴은 9월에 착공해 12월에 준공예정으로 2018년 상반기 중 유턴이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지하철 5호선 신정역 1,5번 출구 앞 오목로에도 횡단보도를 신설한다. 구는 9월 중으로 서울시, 강서도로사업소와 버스정류소 이전 협의를 완료하고 10월에 공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