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시 ‘차량2부제’ 기업 자율참여 유도
상태바
서울시 ‘차량2부제’ 기업 자율참여 유도
  • 임형찬기자
  • 승인 2018.01.29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공회의소·중기중앙회 통해 적극 홍보…은행·위생용품 업체와도 협의

서울시가 대중교통 무료와 노후 경유차 폐차 정책에 이어 기업의 차량 2부제 자율 참여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29일 시에 따르면 현재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자발적인 차량 2부제 시행을 약속한 기업은 23곳이다.
우선 정수기 등으로 잘 알려진 코웨이, 보일러 생산 업체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보일러, 돌침대 생산 업체 장수산업, 배달 앱 '배달의 민족'을 개발한 우아한형제들, 화장품 업체 SMP 등 6곳이 자율형 차량 2부제 동참을 약속했다.


이들 기업은 적게는 수십 명, 많게는 수천명의 직원이 속해 있다는 점에서 도심 미세먼지 줄이기에 상당한 '우군'이 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이들 6개 업체는 지난해 10∼11월 미세먼지 저감 캠페인을 함께 진행하면서 대중교통 이용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각 사의 대표가 직접 영상을 촬영해 이를 홍보하는 '함께 미소 캠페인'도 벌였다"며 "새해 들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잇따라 발동되면서 자율적인 차량 2부제에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참여 기업들은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시민 행동요령을 전파하고,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달라고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 밖에도 서울산업진흥원(SBA)으로부터 지원을 받은 스타트업과 벤처 기업 17곳도 자율형 차량 2부제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혀왔다. 이들 기업은 적게는 3명에서 많게는 30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다.


시 관계자는 "새해 들어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림에 따라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하고 자율형 차량 2부제에 함께하겠다는 기업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전했다.
이 외에도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시중 대형 은행과 유명 위생용품 업체도 동참 여부를 놓고 내부 검토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 영역에서는 차량 2부제를 강제할 수 없는 만큼 노조 등 내부 의견 수렴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들 업체는 동참 여부나 그 방법 등이 정해지는 대로 서울시에 알려오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서울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서울지역본부, 무역협회, 벤처기업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등 경제단체에도 공문을 보내 동참을 호소했다. 이들 단체는 홈페이지에 차량 2부제 참여를 독려하는 알림창을 띄우고, 소속 회원사에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알렸다.


이에 일부 소속 기업에서는 취지에 호응해 사내 방송이나 내부 홈페이지를 통해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자고 직원에게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이 밖에도 각 자치구 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이뤄진 서울경제위원회에도 미세먼지 대책을 알리고 동참을 호소했다.


회장단은 박원순 서울시장도 참여 중인 단체 채팅방에서 "서울시가 미세먼지 문제까지 신경 써 주어 감사하다"는 뜻을 표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3∼4월 봄이 오면 미세먼지가 더 심해질 수도 있는 만큼, 기업의 자발적 동참을 지속해서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