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18일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2018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 고객접점 부문 조사에서 특·광역시 중 1위 지자체로 선정됐다.
한국산업 서비스품질지수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체감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최종 가치전달자인 고객접점에서 서비스 평가단이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품질 수준을 평가해 서비스 이행률 관점에서 지수화 한 것이다.
정예화된 서비스 평가단이 지난해 7월부터 올해 5월까지 33개 산업, 118개 기업 및 기관을 방문해 미스터리 쇼핑 방식으로 조사 후 평가한 결과 자치단체의 경우 대전시 등 6개 특·광역시가 포함됐다.
고객접점 부문인 종합민원실 서비스 품질 판단 기준인 맞이인사, 복장·용모, 시설·환경관리, 경청 태도, 친절성, 고객배려, 설명능력, 배웅인사 등 11개 항목을 측정 조사결과 대전시 종합민원실은 총점 92점으로 지난해 이어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한편 종합민원실은 민원처리 신속·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해 유기한 서식민원 123종을 처리하고 여권 접수·발급 야간민원실 운영, 경로우대자, 장애인 등 무료배송 민원창구 설치와 북카페, 실내화단 조성 등 시설환경관리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이어 다문화 가정을 배려한 별도의 창구 설치와 임산부를 위한 수유실 마련, 시각장애인 안내책자 비치, 장애인 화장실 설치 등 고객배려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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