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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도로망 구축…수도권 교통 중심도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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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도로망 구축…수도권 교통 중심도시로”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8.10.30 08: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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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2호선 청라 연장·서울5호선 검단 연장 등 원도심 교통여건 개선 추진
군 철책·공장 등에 막힌 인천 해안가 ‘해양 친수공간’ 조성해 시민 품으로


인천시, 원도심 활성화대책 발표 <Ⅲ>

 

 인천시는 ‘원도심 재창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광역철도 및 도로망 구축을 통한 수도권 교통의 중심도시’로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박남춘 시장은 “서울2호선 청라 연장을 비롯 서울5호선 검단 연장, 인천1호선 검단 연장, 인천2호선 광명역 연장 등 철도망을 확충해 원도심 교통여건을 개선하고, 원도심 공영주차장 확보와 부설주차장 개방 등 저비용 주차공간 확충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해안가를 연결하는 해양 친수공간 조성’을 위해 그동안 군 철책과 각종 공장들에 막혀 시민들이 활용하지 못하던 인천 앞바다를 시민 품으로 돌려주는 계획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실제로 북성포구 및 만석·화수부두 주변 공유수면에 해양데크를 설치해 친수공간을 조성하고, 주변 공장 야간경관 설치 등 환경을 개선해 많은 시민들이 찾는 명소로 조성할 방침이다.


 아울러 장기적으로 새로운 친수공간을 단계적으로 확충, 해양친수도시 이미지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게 된다.
 이에 앞서 시는 이러한 원도심 정책 실행력 제고를 위해 전담 부시장 및 원도심재생조정관 등 도시재생 전담조직 정비를 마친 바 있고, 인천도시공사의 역할 강화, 광역 도시재생지원센터 확대 및 기초 도시재생지원센터 신규 설치 등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거버넌스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이번에 발표한 선도사업 외에도 현재 국토연구원과 함께 수립중인 ‘인천 원도심 균형발전계획’을 활용, 도시재생정책협의회 및 각 분야 전문가 자문과 시민의견 청취 등을 통해 내년 상반기에 인천시 전체 원도심에 대한 균형발전 마스터플랜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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