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IFEZ 발전 패러다임, 개발사업서 산업정책 중심으로 전환
상태바
IFEZ 발전 패러다임, 개발사업서 산업정책 중심으로 전환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1.25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IFEZ(인천경제자유구역) 발전의 패러다임이 개발 사업에서 산업정책 중심으로 전환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체계적인 산업정책이 수립돼 시행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4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김진용 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IFEZ 산업육성 플랫폼 운영 연구사업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IFEZ 발전의 패러다임 전환과 관련, 그동안 개발사업에 치중돼왔던 청 운영 중심이 개발사업과 투자유치의 양적 성장을 기반으로 산업 생태계에 완결성을 제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 수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이 경제청이 IFEZ 산업육성 플랫폼 운영 연구사업에 착수한 배경이다.
 이에 따라 경제청은 올 연말까지 계속될 연구 조사에서 먼저 송도·영종·청라국제도시의 산업생태계를 진단하고 산업육성 정책 수요를 파악, 투자유치와 산업육성의 구체적 실행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지구별 사업체 현황 및 산업 가치사슬 분석 ▲심층면접과 기업설문 등을 통한 산업정책 수요 조사 ▲중장기 정책 사업 로드맵, 각 지구별 가용 산업용지 범위 내 유치 가능한 산업유형 및 기업군 등의 조사를 통한 산업육성 발전전략을 찾는다.
 경제청은 사업을 계기로 입주기업들의 수요와 정책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해 기존 인천지역 산업거점의 기업들과의 가치사슬을 연계한다.
 특히 바이오 헬스케어, 항공·복합물류, 지식 서비스, 첨단 융·복합제조 등 IFEZ의 미래 산업의 가치사슬을 견고하게 할 수 있는 ‘Bottom-up 방식’의 산업육성 및 투자유치 전략을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
 김진용 청장은 “연구조사를 통해 입주기업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 조성에 노력,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프런티어이자 투자 매력이 넘치는 IFEZ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