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교육청,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잠재력을 깨운다!
상태바
경북교육청,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잠재력을 깨운다!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9.07.11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 및 교육과정 지원 사업 추진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2019학년도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 및 교육과정 지원 계획"을 11일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학생들의 놀 권리를 강조한 정부의‘포용국가 아동정책’발표(2019. 5. 22.)에 맞추어'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놀이중심 수업 지원' 및'놀이중심 문화 확산'세 영역으로 추진한다.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사업은 교실과 학교 공간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놀이중심의 창의적인 공간으로 바꾸는 사업이다.

특히, 1~2학년 교실을 유치원 교실과 연계하여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로 개선하고 발달 단계 및 수업 특성을 살린 공간으로 재구조화하고 학교의 복도, 운동장, 유휴교실 등을 즐겁고 활기찬 놀이, 휴식과 소통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이 사업을 위해 32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공모를 통해 초등학교 80교를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학교의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학교 공간에 대한 인식을 바꾸기 위한‘공간+꿈 캠프’를 개최하여 사용자 중심의 학교 공간 혁신 사업이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놀이중심 수업 지원'사업을 위해 교실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교구 구입비를 희망학교 145교에 총 5억 원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전국에서 최초로 실시된‘1학년 1학기 놀이수업 학기제’를 연장하여 1학년 전체를 놀이수업으로 운영하는‘1학년 놀이수업 학년제’ 운영 희망학급 347학급을 대상으로 운영비 각 20만원을 지원한다.

 '놀이중심 문화 확산'사업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관계 기관과연계 사업으로 경북교육청연구원‘놀이수업 학기제 자료’개발, 경북교육청연수원은‘놀이수업 관련 원격 연수’를 추진한다.

더불어 놀이중심 수업과 관련한 효율적인 자료 공유 및 의견 교환을 위하여‘초등 놀이중심 교육과정 컨설팅단’을 운영하고 경북수업지원포털시스템인수업나누리(nanuri.gyo6.net)에‘온라인 놀이수업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용만 유초등교육과장은“이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사,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고, 초등학생들의 바람직한 놀이 활동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 놀이중심 수업 및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컨설팅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