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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원구, 똑똑한 무료 통화 서비스 제공으로 구민들의 통신비 부담 줄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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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원구, 똑똑한 무료 통화 서비스 제공으로 구민들의 통신비 부담 줄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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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5.03.06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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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 노원 앱에 ‘무료통화 스마트 행정 전화번호부’ 기능 추가 구축<전국매일/서울> 백인숙 기자= 서울시 노원구(구청장 김성환)가 다양한 복지서비스와 노원의 생생한 정보를 알려주는 ‘스마트노원’ 앱에 ‘무료통화 스마트 행정 전화번호부’ 기능을 추가해 대민 행정 서비스 향상을 도모한다.구는 지난 2013년 11월 구 소속 직원 전용으로 ‘노원 다이어리 앱’을 구축·운영했다. 앱 구축 이전에는 직원들이 외부 출장 중에 구청이나 동 주민센터 직원에게 전화할 일이 있을 경우 구청으로 직접 전화해서 물어보거나 스마트폰으로 구청 홈페이지에서 전화번호를 찾아 전화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모든 직원의 전화번호뿐만 아니라 마들역, 종합병원, 도서관 등 유관기관 전화번호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다이어리 앱‘를 통해 업무협조나 소통이 원활해졌다. 또 앱에 설치된 무료통화기능과 와이파이를 통해 무료로 일반전화나 핸드폰으로 전화할 수 있어 전화비도 줄일 수 있다. 이런 편리한 기능 덕분에 1,300여명의 직원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직원을 제외한 1,110명이 앱을 설치해 이용하고 있다. 그결과 지난해의 경우 전년대비 연간 약 2,300만원의 전화요금을 절감하는 효과도 보게 됐다.구가 이번에 ‘스마트 노원’에 구축하게 되는 ‘무료통화 스마트 행정 전화번호부’의 가장 큰 특징(컨셉)은 좀 더 똑똑하고, 쉽게,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구는 지난 1년간의 통화 내용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특정국이나 과에 통화가 집중됨을 알게 됐다. 즉 모든 전화번호가 동일한 중요도를 가지지 않음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회선(보건, 경제, 복지, 교통, 환경 순)을 우선 노출할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러한 연구결과 구는 스마트 노원에서 ‘행정 전화번호부’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국, 과의 모든 담당자의 연락처가 아닌 통화량 상위 20개의 담당 팀, 담당자의 대표번호가 노출되도록 하는 스마트 메뉴를 통해 검색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기울였다.또 주민들이 ‘자주 찾는 민원’, ‘부서별 찾기’ 탭을 구축, ‘자주 찾는 민원‘ 탭에서는 ▲복지 ▲보건 ▲환경 ▲경제 ▲교통 ▲취업정보 등으로 구분해 해당 아이콘을 터치하면 담당 팀,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되었고, ‘부서별 찾기’ 탭에서도 각 국별, 과별 검색을 통해 원하는 담당자와의 통화도 가능하다는 게 구 관계자의 설명이다.한편 지난해 1월 구축한 ‘스마트 노원’은 소득, 가구원수 등 기초자료를 근거로 이용 가능한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안내해 주는 ‘복지서비스 찾기’,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푸시(Push) 방식으로 구민들에게 자동으로 알려주는 ‘푸시(Push)서비스’, ‘모바일 교육신청 결제 서비스’, ‘마을이 학교다’, ‘생활지도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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