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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7호선 청라 연장사업 실현 묘책찾기 고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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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7호선 청라 연장사업 실현 묘책찾기 고심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5.05.21 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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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시가 서울도시철도 7호선을 청라국제도시까지 연장하는 사업을 실현하기 위한 묘책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20일 인천시에 따르면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사업은 부평구청역을 종점으로 하는 7호선을 청라지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이다. 부평구청역에서 석남역까지 4.2km를 연장하는 공사는 작년 11월 시작됐다. 그러나 석남에서 청라까지 10.6km 구간(정거장 6개 신설)을 연장하는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은 구상 단계에 머물러 있다.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은 박근혜 대통령과 유정복 인천시장의 공약사업이기도 하지만 사업비가 무려 1조2337억원인 대규모 사업이어서 추진 여부를 쉽게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 인천시는 사업 추진을 위해 7호선 청라 연장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에 포함해 달라고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이에 따라 한국개발연구원은 지난 1월 기획재정부 의뢰로 7호선 연장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했다. 인천시는 연말까지 진행되는 이 조사에서 사업 편익비용(B/C)이 1.0 이상으로 나올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재 상황은 녹록지 않다. 7호선 청라 연장사업의 편익비용은 2012년 인천시 자체 타당성 조사에서조차 0.56에 그쳤다. 당시 청라국제도시 인구가 4만명도 안 되는 상황에서 1조원이 넘는 사업비를 투입해 서울지하철 7호선을 청라지역까지 연장하기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웠다. 인천시는 그러나 현재 사정이 3년 전과는 많이 달라졌다고 강조한다. 신세계복합쇼핑몰^시티타워^로봇랜드 조성 등 각종 개발사업이 최근 청라 지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지하철 교통 수요가 급증했다는 것이다. 시는 이런 여건 변화를 근거로 사업성과 경제적 타당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지하철 7호선 사업계획을 변경하기로 했다. 우선 정거장 1개 건설에 800억∼900억원 등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 점을 고려, 정거장 수를 현재 6개에서 약간 줄이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또 2012년 4월 수립된 현재 사업계획이 최근 3년간 청라지역의 여건 변화를 반영하지 못했다고 보고 청라지역의 최근 각종 개발 현황을 사업계획에 포함할 예정이다. 아울러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해 유동인구의 방대한 이동 경로를 담은 자료도 사업계획에 포함, 이 사업의 필요성을 객관적 자료로 뒷받침할 방침이다. 시는 변경^보완한 사업계획을 내달 중 기획재정부에 제출, 사업계획 변경을 요청하고 예비타당성 조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조성표 시 도시철도팀장은 “7호선 연장 사업의 경제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는 모두 찾아서 새 사업계획에 포함할 계획”이라며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전력을 쏟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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