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잇따른 정상회의 전략적 대응 필요하다
상태바
잇따른 정상회의 전략적 대응 필요하다
  • .
  • 승인 2015.09.06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 전승절 기념행사 참석을 계기로 지난 2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의 한중정상회담이 열린 데 이어 이달 하순에는 미중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이다. 이어 10월 16일에는 박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 한미정상회담을 가질 계획이고, 한중일 3국간 조율을 거쳐 10월 하순∼11월 초에는 한중일 정상회의도 열릴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일(10월 10일)에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전략적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과 맞물려, 주변국 정상 간에 북핵 문제 대응을 위한 긴밀한 논의의 장이 열리는 것이다. 양측이 한중일 정상회의의 일정에 공감대를 이룬 데 대해서는 "한국이 동북아에서 가진 위치보다 어쩌면 더 큰 외교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좌가 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중·일 3국 정상회의 재개는 한중 정상회담의 가장 구체적인 성과 중 하나다. 사실상 의장국인 우리 주도로 3국 협력 복원을 위한 기회가 마련됐다는 점은 특히 의미가 있다. 3국 정상회의는 1999년 아세안+3 정상회의 때 처음 열렸고, 2008년부터는 아세안 회의와 별도로 매년 3국을 돌며 5차례 개최됐다. 그러다가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와 역사 문제 등으로 중일 간 갈등이 심화되면서 2012년 5월 베이징 회의 이후 중단된 상태다. 이번에 성사되면 3년 5개월여 만에 재개되는 것이 된다. 박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손을 맞잡고 서 있는 모습은 그 자체로도 의미가 적지 않다. 동북아의 새로운 주도권과 질서를 놓고 격랑이 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지금 상황에선 더욱 그렇다. 
그렇지만 이벤트성 행사를 개최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명실상부하게 3국 정상회의가 협력 재개의 토대를 마련하려면 무엇보다 우경화 행보를 멈추지 않는 일본 아베 정권의 변화가 선행돼야 한다. 일본의 현명한 판단을 거듭 촉구한다. 박 대통령이 중국 인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동북아 갈등과 대립을 평화와 협력의 질서로 만들기 위해 역내 국가 간 올바른 역사인식과 공동노력을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일 것이다. 회의 일정 조기 확정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3국 정상이 논의할 의제와 합의 내용이다. 3국 정부는 충분한 사전 협의로 소중한 이번 기회를 허투루 날리지 말아야 한다. 올가을 한국 외교의 책무가 막중하다. 3국 정상회의가 우리나라에서 열리게 되면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의 취임 후 첫 한일 정상회담도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한중 정상회담에 이어 내달 한미 정상회담, 한·중·일 정상회의와 한일 정상회담이 숨돌릴 틈 없이 이어진다는 얘기다. 어느 때보다 냉철하고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