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주 KTL, 유망 중소기업과 친환경 에너지절감형 환기시스템 개발
상태바
진주 KTL, 유망 중소기업과 친환경 에너지절감형 환기시스템 개발
  • 진주/ 박종봉
  • 승인 2015.11.29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원장 이원복)은 ㈜애니텍(대표 이주열)과 함께 에너지효율을 기존 대비 15% 이상 개선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저감용 흡착 모듈 및 연계 환기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신규 개발 환기시스템은 대표적인 실내 공기질 오염물질인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흡착소재를 통해 외부 공기의 환기량을 획기적으로 줄여 에너지 절감 뿐만 아니라 기밀성이 높아지는 최근 건물의 특성을 감안해 부족한 산소를 공급하고 동시에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또한 실내공기질과 냉·난방 온도 조건이 능동적으로 조절될 수 있도록 지능형 모니터링 시스템(USN : Ubiquitous sensor network)을 적용해 제품의 상품성과 편리성을 크게 높였다.

현재 개발 환기시스템은 제품 특허 출원 및 고효율 제품 인증을 위한 성능을 모두 확보해 조만간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다중이용시설 및 공동주택, 초고층빌딩에 사용돼 실내공기질 개선, 쾌적성 제공 및건물에너지 절감 효과에 큰 개선을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원복 원장은 “유망 중소기업의 우수한 원천기술이 상품화 될 수 있도록 산·연 협력 R&BD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기술 산업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로 국내기업들의 기술 경쟁력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