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혁신교육지구 시즌2 출범…교육청·10개시 협약
상태바
경기혁신교육지구 시즌2 출범…교육청·10개시 협약
  • 군포/ 이재후기자
  • 승인 2016.02.14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형 지방자치와 교육자치 간 협력모델인 '경기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새로운 형태로 재출범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지역특색을 살린 새로운 모델의 교육협력사업을 위해 올해 10개 기초지방자치단체와 협약(MOU)을 체결해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최근 구리·안양·오산·의정부· 시흥·화성·안산·군포시 등 8개 지자체와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15일 부천시, 16일 광명시와도 협약을 맺는다.
혁신교육지구는 교육청과 자치단체가 협력해 지역특성을 갖춘 혁신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경기도형 교육협력 사업이다.
이를 위해 양 측은 지역교육협의회와 교육협력지원센터를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2011∼2015년 6개 지자체와 협약을 체결해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해왔다.
이번 시즌Ⅱ는 다양한 교육주체와 협력해 모든 학교와 지역이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하는 데 중점을 뒀다.
시즌Ⅰ 사업이 지역사회 교육 거버넌스 구축, 단위 학교별 사업, 인력지원 프로그램 등을 위주로 추진했다면 시즌Ⅱ 사업은 학교와 마을을 연계한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교육인력·시설 인프라 발굴, 교육봉사자와 기부자 활용 등에 중점을 둔다.
지구별 주요 사업으로는 해오름학습공동체(광명), 디딤돌학교(구리), 창의체험학교(시흥), 희망창조학교(안양), 물향기학교(오산), 꿈이룸배움터(의정부), 창의지성교육(화성), 에코문화예술행복학교(안산), 아트밸리사업(부천), 책읽는학교(군포) 등이 있다.
총 사업비 472억원 가운데 지자체가 381억원(80%), 교육청이 91억원(20%)을 분담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윤주 군포시장, 김윤식 시흥시장, 제종길 안산시장, 곽상욱 오산시장, 안병용 의정부시장, 채인석 화성시장, 이성인 구리부시장, 이진호 안양부시장이 참석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학교뿐만이 아닌 지역사회 모든 교육자원이 협력해 지역 중심의 새로운 모형과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갈 것"이라며 "이번 협약이 경기교육의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출발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