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김민환 명예교수, 하동 이병주국제문학상 대상에
상태바
김민환 명예교수, 하동 이병주국제문학상 대상에
  • 하동/ 임흥섭기자
  • 승인 2021.08.19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학연구상 정호웅 교수
경남문인상 정익영 시인
(왼쪽부터) 김민환 , 정호웅 , 정이경씨  [하동군 제공]
(왼쪽부터) 김민환 , 정호웅 , 정이경씨 [하동군 제공]

경남 하동군과 이병주기념사업회가 시상하는 제14회 이병주국제문학상 대상과 제7회 이병주문학연구상 그리고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병주경남문인상의 수상자가 각각 선정됐다.

이병주국제문학상 대상에는 원로 언론학자이자 고려대 명예교수인 김민환 씨가, 이병주문학연구상에는 문학평론가이자 홍익대 교수인 정호웅 씨가, 그리고 이병주경남문인상에는 시인 정이경 씨가 각각 수상했다.

이병주 탄생 100주년을 맞는 올해 대상 수상자 김민환 씨는 대학에서 신문방송, 미디어 분야의 교수로 재직하며 고려대 언론대학원장, 한국언론학회 회장을 역임하는 등 언론학자로 활동했다.

퇴임 후 소설가로 전향한 김민환 씨는 비극적인 역사 속에서도 부단히 정의를 추구하는 인간의 고결한 열정을 실감있게 그려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병주문학연구상 수상자 정호웅 씨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이병주의 역사소설과 학병 체험에 관한 주제를 중심으로 꾸준히 비중 있는 연구를 이어왔다.

최근에는 이병주 탄생 100주년을 맞아 개최된 기념문학제에서 이병주 문학론을 발표하는 등 이병주 소설에 대한 연구 의욕과 일관된 열정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병주경남문인상 수상자 정이경 시인의 시는 한국 정신주의 문학의 한 흐름으로 서정적 주체가 시를 통해 정신의 상승을 경험하는 장면을 연출하고 그것이 일상과는 다른 층위를 형성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받았다.

[전국매일신문] 하동/ 임흥섭기자
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