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시 "촉발지진 진상조사 결과 납득 어렵다"
상태바
포항시 "촉발지진 진상조사 결과 납득 어렵다"
  • 포항/ 박희경기자
  • 승인 2021.08.19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상규명·피해구제지원단에 항의
"조속히 대책 마련해 달라" 요청
포항시청사 전경.
포항시청사 전경.

경북 포항시가 "포항촉발지진 진상위의 조사결과를 납득하기 어렵다"며 포항지진 진상규명 및 피해구제지원단에 강력 항의했다.

19일 시에 따르면 김병삼 부시장은 이날 국무조정실 ‘포항지진 진상규명 및 피해구제 지원단’을 방문해 촉발지진 진상조사 결과에 대해 항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 부시장은 김진남 단장을 면담하고 촉발지진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지난 29일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 발표이후 제기된 시민단체와 피해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조속히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특히 지열발전 사업 추진 과정에서 고의로 은폐된 사실이 밝혀진 상황에서 국책사업에 대한 관리감독 권한이 없는 시의 책임이 언급된 것에 대해 항의하며 해당부분을 삭제하고 재조사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감사원 감사에서 시의 책임부분에 대한 조사가 있었지만 지적사항이 전혀 없었음을 강조하며 진상조사위원회가 추가로 밝혀진 증거가 없음에도 과도한 관리감독 책임을 묻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촉발지진이 발생하게 된 지열발전 사업 전반에 대한 진상규명이 아니라 신청을 받은 쟁점 위주로만 조사가 이뤄졌고 관련 기관의 책임규명과 후속조치가 미흡하게 이뤄진 것에 대한 시민단체의 불만과 요구사항을 전했다.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 발표 이후 지역의 시민단체와 피해주민들은 감사원 감사를 통해 문책을 받았다는 이유로 정부기관의 책임을 축소하고 수사의뢰 대상에서 제외된 것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다.

김 부시장은 “촉발 지진에 대한 진상조사는 단순한 사건에 대한 쟁점사항을 풀어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엄청난 고통을 받고 있는 시민들이 억울하지 않도록 완전하고 투명하게 진상을 밝혀야 한다는 역사적 소명을 갖고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