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전 영유아 생후 36개월까지 내년부터 매달 30만원 받는다
상태바
대전 영유아 생후 36개월까지 내년부터 매달 30만원 받는다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9.14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형 양육 기본수당 시행
기존 출산 장려지원금 등은 폐지
허태정 대전시장은 14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대전형 양육 기본수당’ 정책을 발표했다. [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은 14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대전형 양육 기본수당’ 정책을 발표했다. [대전시 제공]

내년부터 대전지역 영·유아는 생후 36개월까지 매달 30만원의 양육 기본수당을 받는다. 아이가 태어난 뒤 3년 이상 계속 거주하면 총 1080만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4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대전형 양육 기본수당’ 정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전형 양육 기본수당은 출생연도나 부모 소득 수준, 아이가 첫째·둘째·셋째인지 여부 등과 관계없이 만 3세 미만이고 부모가 6개월 이상 대전에 거주하는 등 요건을 충족하면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출산 장려지원금인 첫째아 30만원, 둘째아 50만원, 셋째아 이상 80만원과 셋째 아이 이상 양육지원금 60만원은 내년부터 폐지된다.

시는 이를 시행 1년 후 성과 분석 등을 통해 셋째아 이상 자녀에게는 지원 기간을 5년(60개월)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돌봄 체계도 확충한다. 국공립 어린이집과 0세 전용 어린이집, 다함께돌봄센터, 거점 온돌방, 장난감도서관 등을 지속해 설치하고, 아이 돌봄 전문성 강화와 돌봄 체계 통합관리를 위한 ‘아이 돌봄 광역지원센터’를 내년 신설한다.

어린이집 운영비도 지원된다. 돌봄 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해 어린이집 보육교사 마음 건강지원 수당, 어린이집 장애아 돌봄 인력 지원, 어린이집 대체조리원 파견, 소규모 복지시설 종사자 호봉제 도입 등도 추진한다.

인구정책위원회와 인구정책 총괄 부서를 신설하고 보육팀을 보육지원팀과 보육관리팀으로 확대 개편한다.

대전 지역 인구는 2014년 이후 매년 감소해 현재 145만 명대까지 줄었다. 출생아 수도 2012년 1만5000여 명에서 지난해 7500명 아래로 떨어졌다.

허 시장은 “코로나19 상황이 머지않아 극복될 위기라고 한다면 우리는 더 심각하고 장기적인 위기인 ‘인구 위기’에 직면해 있다”라며 “2023년 인구유출도시에서 인구유입도시로의 반등을 목표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대전’, ‘사람이 모이는 살고 싶은 대전’을 위한 인구정책을 펼쳐 가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