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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수용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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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수용해야"
  • 고양/ 임청일기자 
  • 승인 2021.11.08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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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김포·파주시, 무료화 지속위한 합동 결의대회 개최
일산대교(주) '통행료 징수처분 소송' 규탄..."아픔 외면 말라"
이재준 고양시장과 정하영 김포시장, 최종환 파주시장,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 등은 이날 오전 김포시청 본관 앞에서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고양시 제공]
이재준 고양시장과 정하영 김포시장, 최종환 파주시장,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 등은 이날 오전 김포시청 본관 앞에서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고양시 제공]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와 관련 경기도 서북부권 기초자치단체들과 운영사인 일산대교(주)측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고양·김포·파주시장 등은 8일 일산대교㈜에 무료화 반대를 철회하라고 압박하고 나섰다.

이재준 고양시장과 정하영 김포시장, 최종환 파주시장,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 등은 이날 오전 김포시청 본관 앞에서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결의대회는 일산대교의 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하는 공익처분 집행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이 지난 3일 법원에서 인용돼 통행료 무료화에 제동이 걸린 데 따른 대응 조치다.

이 시장은 "일산대교㈜의 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정당하지 못한 수익 방식으로 2천억 원을 초과하는 이익을 챙겨갔다"며 "일산대교㈜는 207만 고양·김포·파주 시민의 교통기본권 보장과 지역차별 해소를 위해 통행료 무료화 공익처분을 수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일산대교의 요금은 1㎞당 652원으로 다른 민자도로의 5∼11배가 넘는다"며 "불합리하고 차별적인 교통 환경으로 김포·고양·파주 등 경기 서북권 주민의 교통기본권이 수십 년간 심하게 제약받았다"며 "차별적인 교통서비스로 인해 고통받은 200만 김포·고양·파주 시민의 아픔을 외면하지 말아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도는 가처분 인용 결정에 불복해 같은 날 통행료 징수 금지 2차 공익처분을 내렸고 일산대교㈜는 2차 공익처분에도 집행정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도는 본안 판결이 나올때까지 전체 인수금액 중 일부를 선지급하는 방식으로 가처분 소송 결과에 관계없이 항구적 무료화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고양/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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