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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국토부, 공항철도 요금개선 놓고 '샅바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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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국토부, 공항철도 요금개선 놓고 '샅바싸움'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6.03.01 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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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항철도 요금체계를 개선하라는 인천시 중구 영종도 주민의 반발이 일자, 100억 원이 넘는 재정 부담을 두고 인천시와 국토교통부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수도권통합환승요금제가 적용되지 않는 중구 운서역 구간도 환승할인을 받으려면 추가예산이 필요하지만, 시와 국토부 모두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29일 공항철도에 따르면 서울역∼인천국제공항역(58㎞) 공항철도 요금체계는 수도권통합요금제와 독립요금제 2가지로 운영된다. 서울역을 기준으로 여덟 번째 정류장인 서구 청라국제도시역까지는 통합환승구간이어서 환승할인을 받아 요금이 1850원이다.
 하지만 바로 다음 역인 운서역부터는 요금이 3250원으로 뛴다. 환승할인이 되지 않는 독립운임구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영종도 주민자치위원회를 비롯 주민단체는 “서울에서 청라까지, 청라에서 인천공항까지 가는 거리는 비슷한데 요금은 배 가까이 차이난다”며 요금체계 개선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이들은 공항철도 영종역이 개통할 다음 달 26일 전에 주민 5천명의 서명을 받아 시와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민간투자사업(BOT)으로 건설한 공항철도에 이미 연간 재정 보조금 3000억여 원을 투입하고 있다며, 추가 예산 부담을 인천시에 미루고 있다.
 인천 내 특정 지역은 관할 지방자치단체인 시가 지원하는 게 합리적이라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미 공항철도 이용객이 많은 청라 지역엔 환승요금을 적용하고 있다”며, “민자사업인데다 다른 지방자치단체와의 형평성을 고려해 정부에서 특정 지역주민의 교통 운임을 지원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수도권환승요금제 보조 예산이 지난해에만 510억 원에 달했다며 해당 구간 환승요금제 예산까지 시에서 보조하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공항철도가 비용보전방식으로 전환돼 국토부가 공항철도에 지원할 액수도 줄었다”며, “영종역과 미단시티 등이 들어서면 공항철도 승객이 크게 늘어 수익성이 개선될 텐데 국토부는 재정 부담만 미루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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