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원주시, 국토부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최종선정
상태바
원주시, 국토부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최종선정
  • 원주/ 안종률기자 
  • 승인 2022.03.17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13억 확보...12월 14일까지 수행
강원 원주시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2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원주시 제공]
강원 원주시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2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원주시 제공]

강원 원주시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2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33개의 지자체가 지원해 최종 9개 지자체가 선정됐으며 도에서는 유일하게 시가 선정돼 국비 13억 원 규모의 실증 예산을 지원받게 됐다.

최근 세종시에서 협약식과 착수 보고회가 개최됐으며 시는 이달 중 실증사업을 본격 착수해 오는 12월 14일까지 수행할 계획이다.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은 지역 특성에 맞는 드론 활용 실증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시는 스마트 시티 인프라 구축을 통한 드론 MoT 서비스 실증을 추진하게 된다.

인프라 구축 분야로는 4G/5G 드론 전용 통신 상공망 클러스터 구축, 드론 식별체계 및 MoT 통신 체계를 구축하며 비즈니스 분야로는 배터리 교체식 드론 스테이션 기반 사회안전망 서비스, 실시간 관광 전망대 드론 서비스, 드론 전용 상공망 통신 품질측정 서비스를 추진한다.

또한 사회화를 위한 서비스 분야로 시민참여 드론 산불감시단 서비스, 양자암호화 기반 드론 식별체계 서비스, 드론 통합 관제 및 AI 임무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시장 권한대행 조종용 부시장은 “드론 실증도시 사업이 마중물이 돼 드론 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행정 분야에 접목한 실질적인 공공서비스 제공으로 실증 모델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원주/ 안종률기자 
iyahn@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