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산단·대전산단 등 5곳, 지역경제 거점 육성
상태바
포항산단·대전산단 등 5곳, 지역경제 거점 육성
  • 김윤미기자
  • 승인 2022.04.2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산업 대개조 지역 예비 선정
혁신계획 평가...3년간 예산투입
대전산업단지 미래상. [대전시 제공]
대전산업단지 미래상. [대전시 제공]

경북 포항국가산업단지와 대전산업단지 등 5곳이 산업단지 대개편을 통해 지역경제 혁신거점으로 육성된다.

정부는 26일 포항산단·대불산단과 함께 대전산단, 충남 천안제3일반산단, 충북 청주산단 등 5곳을 ‘산업 대개조’ 지역으로 예비 선정했다고 밝혔다.

광역지자체가 산단 혁신계획을 수립하면 정부가 이를 평가해 5곳을 지정해 3년간 예산을 집중 투입한다.

대전은 포항산단을 거점으로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충남대·한남대를 연계해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는 K-제조업의 신성장 거점을 구축하기로 했다.

경북은 포항산단을 거점으로 경주 외동일반산단, 영천첨단부품소재산단, 포항철강산단을 연계해 그린 철강 기반 청정금속소재 산업 허브를 구축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전남은 대불산단을 거점으로 영암 삼호일반산단, 해남 화원일반산단, 목포 삽진일반산단을 연계해 친환경 중소형 선박과 해상풍력 기자재 생산 허브로 도약한다는 구상을 제안했다.

충남은 천안제3산단을 거점으로 아산 인주일반산단, 아산테크노밸리일반산단,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를 연계해 미래차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그린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충북은 청주산단을 거점으로 청주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창과학산단, 옥산산단을 연계하고 지능형 융합기술을 통해 소부장 산업 글로벌 기술 거점으로 발전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