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청사 전경. [동해시 제공]](/news/photo/202205/890011_582037_4542.jpg)
강원 동해시는 2022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을 수립·추진한다.
시는 ‘시민 중심의 수요자 맞춤형 민원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시민이 편리한 효율적인 민원서비스 제공 수요자 중심의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모두를 배려하는 포용적 민원서비스 강화 민원서비스 개선 및 역량 강화 등 4개 과제를 추진할 방침이라고 1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우선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원확인 활용, 온라인 전입신고 확대,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 무인민원발급기 개선 등 디지털·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출산·임신 지원 서비스를 한번에 안내받고 신청·제공할 수 있는 ‘맘편한 임신’,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및 안심상속 등 생활민원 부문 원스톱 서비스도 실시한다.
또 민원의 신속처리와 민원 접근성 향상을 위해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적극 운영하는 한편 효율적인 인력 활용을 위해 민원전담조직(TF팀)도 구성할 예정이다.
또한 포용적 민원서비스 강화를 위해 토지대장 등 40종의 민원인에 대해 구두로 신청하는 간편민원(구술대필민원) 서비스도 실시한다.
[전국매일신문] 동해/ 이교항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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