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보령시는 시민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일목요연하게 안내하고자 생애주기별 및 분야별로 정리해 시민이 자신의 혜택을 쉽게 찾아보고 이용할 수 있도록 ‘신나는 동행! 행복 충만 보령살이 안내’ 책자를 제작해 배부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안내 책자는 시민 체감도가 높은 생활 밀착형 시책 189개 사업을 임신·출산, 보육·아동·청소년, 청년·일자리, 노인, 귀농어·귀촌, 보건·복지, 다자녀 가정, 생활·문화, 기타·기관 등 9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또한 단순 정보 제공을 넘어 다자녀 바우처카드 지원 사업, 청년창업형 후계농 영농 정착 지원 사업, 청년 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 등에 대한 체험 수기들이 수록돼 실제 혜택을 받은 시민들의 생생한 경험이 담겼다.
주요 정책으로는 예비(신혼)부부 건강관리 지원, 어린이 국가 예방접종, 청년 주택자금 및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 기초연금 지원, 귀농·귀어업인 정착금 지원 등이 있다.
이와 함께 취약계층 의료 지원, 다자녀 가정 지원,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 지역아동센터 운영 등의 사업이 수록돼 있다.
시는 안내 책자를 시민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보건소 등 다중이용시설 등에 비치해 누구나 쉽게 정보를 찾아보도록 했다.
이수형 기획감사실장은 “이번 안내 책자는 시민이 쉽게 다양한 혜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로 묶어 정보를 수록했다”며 “안내 책자를 잘 활용해 수혜대상자께서 빠짐없이 혜택을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보령/ 이건영기자
leegy@jeonm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