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중대본 "中확진자 급증…긴장 끈 놓지 말아야"
상태바
중대본 "中확진자 급증…긴장 끈 놓지 말아야"
  • 홍상수기자
  • 승인 2022.12.28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감기약 수급·방역관리 대책 발표…지난주 사망자 94%는 60세 이상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재유행이 계속되는 가운데 28일 신규 확진자가 8만명대 후반으로 집계되자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정부는 중국 내 확진자 증가세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8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감염재생산지수가 1.04로 10주째 1을 넘은 가운데 오늘 코로나 확진자는 8만 7천명대를 기록했다"며 "지난주 일평균 확진자 수는 6만 7천명으로, 전주보다 3.5%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주 사망자는 391명으로, 94%가 60세 이상"이라며 "코로나가 어르신과 같이 면역이 취약한 분들에게 여전히 주의해야 하는 감염병임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조 1차장은 "신규 변이 발생과 해외 국가 내 재확산 등 변수들도 아직 남아있다"며 "유행이 잦아들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2가 백신을 추가 접종한 그룹은 기본 접종만 한 그룹보다 감염 위험이 최대 56% 낮다고 한다"며 "60세 이상 어르신과 기저질환을 가진 분들은 특히 동절기 백신 접종에 반드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만 중앙통신사 등은 지난 22일 인터넷에 유출된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의 회의 문건을 인용해 "이달 1일부터 20일까지 중국 전체 인구의 17.56%가 감염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정부는 지난 16일 중국을 인천공항 타깃 검역 대상국에 추가했다. 

이에 따라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서는 유증상 시 동반자에 대한 검사와 강화된 발열 기준(37.5도→37.3도)을 적용하고 있다.

조 1차장은 "최근 임시 봉쇄 폐지 등 중국 정부의 방역 완화조치 이후 중국 내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며 "감기약 등 국내 물자 수급과 방역 관리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관련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조치를 신속하게 취해나가겠다. 자세한 내용은 모레 중대본 회의에서 논의한 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홍상수기자
HongS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