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산시, 일본 다시 찾아…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
상태바
부산시, 일본 다시 찾아…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
  • 부산/ 정대영기자
  • 승인 2023.01.30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청사 전경.
부산시청사 전경.

부산시는 30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3박 4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교섭 활동을 전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10월 박형준 부산시장의 일본 순방 이후 일본 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기반을 다시 한번 다지고, 지지 동력을 공고히 하기 위한 후속 조치다. 

이성권 경제부시장을 필두로 꾸려진 교섭단은 도쿄, 오사카 두 도시에서 2030세계박람회 개최후보 도시인 부산의 매력과 부산시·정부의 빈틈없는 유치 준비상황을 홍보하면서 일본 측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하는 등 다양한 유치 홍보·교섭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먼저 30일과 31일 양일간 도쿄에서 2030세계박람회 개최국가 투표 의사결정의 주무부처인 외무성과 경제산업성 주요 관계자를 면담하고, 자민당 중의원 의원 등 입법부 핵심 인사들도 만나 유치 교섭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내달 1일에는 만국박람회추진국 관계자의 안내를 받아 2025 오사카·간사이세계박람회 개최부지를 방문할 계획이다. 아울러 타카하시 토오루 오사카시 부시장을 만나, 2025년 박람회 개최 준비상황을 듣고 두 도시 간 성공적인 개최와 유치를 위한 상호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교섭단은 오사카 국제박람회협회와 만국박람회추진국을 방문해, 핵심 관계자에게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 실사를 대비한 노하우를 듣는 것으로 모든 일정을 마무리하고 내달 2일 귀국한다. 

이성권 시 경제부시장은 “이번 일본 방문을 계기로 2025세계박람회 개최도시인 오사카시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일본 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위한 동력을 다시 한번 공고히 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부산/ 정대영기자
jd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