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2천억 원 투입…46.9㎞ 신설
2028년 개통시 열차 운행 2배↑
尹 “전국 2시간대 생활권 확대”
평택∼오송 구간을 '2복선 선로'로 확장하기 위한 공사가 본격화 된다.
국토교통부는 7일 윤석열 대통령, 원희룡 국토부장관, 김영환 충북도지사, 황영호 충북도의장, 국가철도공단 직원대표, 지역 주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 청주 문화제조창 중앙광장에서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착공 기념식을 개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2복선화가 완공되면 인천, 수원, 거제 등 전국 곳곳으로 고속철도가 운행돼 전국 2시간대 생활권이 더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 우리 기술로 개발하고 있는 고속열차가 시속 400km로 달릴 수 있도록 세계 최고 수준의 차세대 고속철도 건설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고속철도는 우리 삶을 완전히 바꿔놓았다"며 "저도 과거에 공직 생활을 할 때 매주 이 고속철도를 이용했다. 늘 미리미리 예약해 열심히 이 고속철도를 이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늘 지역균형발전의 핵심 요소로 공정한 접근성을 강조해왔다"며 "누구나 어디에 살든 공정한 기회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정부의 핵심 국정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약속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청주-오송-세종-대전까지 새 교통축이 만들어지면 지하철로 더 편리하게 공항과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지난 3월 국가첨단산업단지를 발표했던 점을 언급, "오송에 철도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기존 생명과학단지를 K-바이오 스퀘어로 탈바꿈해 충북을 국가 첨단산업의 중심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경부고속선(KTX)과 수서고속선(SRT)의 합류로 해당 구간 선로 용량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 평택∼오송 구간 지하에 5년 동안 전체 사업비 3조2천억 원을 투입해 46.9㎞의 고속철도를 신설한다.
이 구간에는 국내 최초로 시속 400㎞급 고속열차를 투입할 수 있도록 건설된다.
목표대로 2028년 개통되면 선로 용량이 확대돼 하루 190회에서 380회로 고속열차 운행이 2배로 늘어나는 등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또 현재 추진 중인 인천발·수원발 고속철도, 남부내륙철도 등과 연계해 더 많은 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철도공단은 전체 구간 가운데 34㎞가 대심도 터널로 시공되는 점을 고려해 천안아산역 지하와 비룡산 하부에 대피승강장, 안전 구역 등 이용객 안전시설을 확보할 방침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에 착공하는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이 고속철도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철도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어디서든 살기 좋고, 어디로든 이동이 편리한 국토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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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 양철기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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