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작구 상도동 급경사지,주거환경 개선·특성 살린다
상태바
동작구 상도동 급경사지,주거환경 개선·특성 살린다
  • 임형찬기자
  • 승인 2023.06.26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신속통합기획안 확정···29층 1190세대 아파트 탈바꿈
골목길 확장·연결···순환도로 체계 구축·단지 접근성 강화
동작구 상도동 244 일대 재개발사업 후보지 신속통합기획안. [서울시 제공]
동작구 상도동 244 일대 재개발사업 후보지 신속통합기획안. [서울시 제공]

서울 동작구 상도동 244 일대가 최고 29층, 1190세대의 주거단지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재개발사업 후보지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상도동은 1960년대부터 기존의 도시구조를 유지한 채 형성돼 온 저층주거지로 과거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됐으나 열악한 도로 여건, 재해위험 등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엔 역부족이었다. 

특히 재해에 취약한 급경사지인 탓에 지난 2018년 9월 상도유치원 붕괴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다.

이에 시는 재개발을 통해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경사 지형의 특성을 살릴 계획이다.

먼저 단차가 발생하는 중앙광장에 테라스하우스를 배치하고 지형이 비교적 낮은 서측 부분은 29층 내외로 높이를 완화해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을 형성한다.

또 현재 다수의 옹벽과 계단으로 이뤄진 골목길을 확장·연결해 보행자와 차량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순환도로 체계를 구축하고 단지의 접근성을 강화한다.

주 진입도로인 성대로의 도로 체계를 개선하고 단지 동측으로 공공보행통로를 만들어 국사봉으로 이어지는 산책로와 상도초등학교·상도유치원 통학로로 활용한다.

상도11구역, 상도동 279일대 재개발사업(신속통합기획 2차 후보지)과 연계해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의 가파른 경사를 낮춘다.

기존 재생사업에서 조성했던 역사문화둘레길은 흔적을 그대로 살려 신설 공원∼단지 내 중앙광장∼국사봉으로 이어지는 보행축을 연결하고 인근 상도초등학교의 일조에 영향이 없도록 건축물을 배치한다.

시는 신속통합기획안의 절차 간소화를 적용받아 연내 정비계획 결정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조남준 시 도시계획국장은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개별단지의 주거환경 개선뿐 아니라 정비가 필요한 지역 일대의 기반시설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