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도 CI·캐릭터 디자인 우수성 인정받았다
상태바
강원도 CI·캐릭터 디자인 우수성 인정받았다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23.09.05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굿디자인 어워드 '우수디자인' 선정
"지방자치단체 CI, 캐릭터 동시 선정 최초"
[강원도 제공]
[강원도 제공]

강원특별자치도는 새로운 CI(상징마크)와 캐릭터(강원이, 특별이) 디자인이 ‘2023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우수디자인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굿디자인 어워드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분야 시상식으로 우수디자인으로 선정된 디자인에 대해서는 정부 공식 인증인 GD(Good Design) 마크를 부여하고 있다. 역대 선정 작품으로는 삼성전자 갤럭시 Z-Flip, LG전자 OLED TV, 현대차 인포테인먼트 등이 있다.

특히 도가 제출한 CI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순수 한글을 활용한 워드마크를 도입해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이번 공모전에서 광역지자체로는 유일하게 선정됐으며 또 단일 지자체의 CI와 캐릭터가 동시에 선정된 최초 사례다.

새로운 CI는 ‘상승’을 그래픽 모티브로 형상화한 것으로 도의 비전인 ‘미래산업 글로벌 도시’로 나아가는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모습을 상징하며, 훈민정음 초성 첫 글자인 ‘ㄱ’을 활용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역사를 시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캐릭터 ‘강원이’와 ‘특별이’는 각각 대한민국의 상징동물인 호랑이와 도의 상징동물인 반달가슴곰을 의인화한 것으로,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귀엽고 푸근한 형태의 라인형 캐릭터로 개발돼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디자인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용균 대변인은 “새 CI와 캐릭터를 활용해 강원자치도의 비전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김영탁기자 
youngt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