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가을이면 찾아오는 공허함, 계절성 우울증 주의
상태바
[독자투고] 가을이면 찾아오는 공허함, 계절성 우울증 주의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3.10.05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대운 강원 강릉경찰서 서부지구대 경위

활기차고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아름다운 풍경과 시원한 바람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여유롭고 힐링(healing)하게 만드는 계절이 왔다. 그러나 가을에는 또 다른 모습이 우리에게 다가오는데 바로 쓸쓸함과 공허함이다. 보통 “가을 탄다"라고 말하는데 과학자들은 이를 계절성 우울증(SAD)이라고 말한다.

그 원인은 여름에 많았던 일조량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는데 가을로 넘어오면서 낮이 짧아지게 되고 그러면 일조량이 줄어들면서 비타민D 생성이 감소하고 행복 호르몬이라고 부르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분비량이 줄어들어 무기력과 우울감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밤이 길어지면서 멜라토닌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과도한 수면과 함께 기분을 저하시키는 등 생체리듬이 흔들려 우울증 발병이 쉬워진다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이것을 일시적인 감정이라고 방치하고 있으며, 극히 일부는 극복하기 힘든 심각한 우울증으로 발전되어 자살에 이르기도 한다. 실제로 유명 관광지나 해안가를 관할하는 경찰서에는 하루에도 수건의 자살의심 신고가 접수되고 있으며 통계청의 수치에도 사계절중 가을에 자살비율이 가장 높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하루 30분 이상 야외활동으로 충분한 햇빛을 쬐게 하고 일상의 패턴을 조금 바꿔 보는게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지금 바로 야외로 나가 충분한 햇빛으로 우울한 감정을 떨쳐버리고 가을이 가져다주는 시원함과 자연의 풍요로움을 맘껏 즐기시길 바란다.

[전국매일신문 독자툭] 정대운 강원 강릉경찰서 서부지구대 경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