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태안군 '故 채광석 시인 추모 전국 시낭송 대회' 참가자 모집
상태바
태안군 '故 채광석 시인 추모 전국 시낭송 대회' 참가자 모집
  • 태안/ 한상규기자
  • 승인 2023.11.0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까지 신청접수
故 채광석 시인. [태안군 제공]
故 채광석 시인. [태안군 제공]

1980년대 민족문학계에 한 획을 긋고 30대 젊은 나이에 요절한 故 채광석 시인 추모 전국 시낭송 대회가 그의 고향인 태안군에서 개최된다.

충남 태안군은 오는 30일 태안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태안의 시인 채광석 추모 전국 시낭송 대회’를 개최하며 오는 15일까지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태안군 안면읍 출신인 故 채광석 시인의 업적을 널리 알리고 태안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이며 전국 성인 남녀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총 71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참가를 원하는 국민은 내달 15일까지 시 낭송 녹음 파일 1매를 이메일(nega30@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파일은 3분 내외 분량으로 파일명에 낭송자 성명과 낭송한 시의 제목을 표기하면 되며 배경음악 사용은 불가하다.

타 낭송대회 대상 수상자도 참가할 수 있으나, 공평성을 기하기 위해 기존 대상 수상 작품으로는 참가할 수 없으니 유의해야 한다.

군은 접수된 작품들을 대상으로 오는 16~21일 1차 예선 심사를 진행하며 △시의 이해 및 선택 △태도와 자세 △발성 및 표현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2차 본선(무대심사) 진출자를 가리고 22일 태안군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2차 본선은 오는 30일 오후 1시부터 태안군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현장 낭독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상 1명과 금상 3명, 은상 6명, 동상 14명 등 총 24명을 시상하고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상금은 △대상 100만 원 △금상 각 50만 원 △은상 30만 원 △동상 각 20만 원이다.

군 관계자는 “태안군 안면읍 출신 故 채광석 시인의 삶을 공유하고 그 뜻을 기리고자 이번 시낭송 대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전햇다. 

한편, 故 채광석 시인 겸 문학평론가는 1948년 안면읍에서 태어나 1983년 문학평론 ‘부끄러움과 힘의 부재’ 및 시 ‘빈대가 전한 기쁜 소식’을 발표하며 활동을 시작했다. 민중적 민족문학론을 제기하며 1980년대 문학논쟁에 참가하는 등 문단 평론계의 한 맥을 형성했다.

[전국매일신문] 태안/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