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서~동탄’ GTX-A 종합시험운행 착수
상태바
‘수서~동탄’ GTX-A 종합시험운행 착수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12.0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4일 종합시험운행 착수회의
시설 상태·종사자들 업무 숙달 점검
내달 시설물 검증… 내년 3월말 개통
SRT수서역에서 진행된 GTX-A ‘수서-동탄’ 구간 시운전 행사에서 열차가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SRT수서역에서 진행된 GTX-A ‘수서-동탄’ 구간 시운전 행사에서 열차가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내년 3월 개통 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수서∼동탄 구간이 본격화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4일 GTX-A 수서∼동탄 구간 종합시험운행 착수회의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운행은 새로 건설한 철도 노선의 시설 상태 및 열차 운행 체계를 점검하고 종사자들의 업무 숙달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현재 열차 운행과 관련된 주요 공사는 모두 마친 상태이며, 수서역 등 역사와 환기구 일부 시설물에 대한 실내 마감 등 막바지 공사가 진행 중이다.

종합시험운행은 시험열차 투입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사전점검, 시험열차를 투입해 최고 속도까지 단계적으로 운행하는 시설물 검증시험, 실제 영업 상황을 가정해 운행하는 영업시운전 등으로 구성됐다.

국토부는 이달 중으로 사전점검을 완료하고, 내달 시설물 검증시험, 내년 2∼3월 영업시운전을 거쳐 내년 3월 말께 개통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지난달 유관기관이 참여한 예비점검을 통해 열차 운영 체계를 최종 보완한다.

국토부는 최초로 도입되는 GTX 노선인 만큼 유관기관과 전문가를 참여시킨 가운데 철저히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종합시험운행은 GTX 개통의 마지막 관문으로 안전을 확인하는 중요한 절차인 만큼 철저하게 시행해 적기 개통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