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티켓 사기 유형·예방법 숙지해 즐거운 연말연시 보내길
상태바
[독자투고] 티켓 사기 유형·예방법 숙지해 즐거운 연말연시 보내길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3.12.1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대운 강원 강릉경찰서 서부지구대 경위

연말연시가 다가오면 영화나 콘서트, 뮤지컬 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암표 거래 역시 증가하게 된다. 암표 거래는 현행 법률상 위법 행위이지만 티켓을 구하지 못한 사람들은 애타는 마음에 중고거래 웹사이트와 SNS 등 비대면 직거래로 웃돈을 주고라도 양도 티켓을 구하려는 마음에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구매하려다가 양도 사기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다.

현재 사기 공유 정보 서비스‘더치트’ 통계에 따르면 티켓·상품권 피해 사기가 2022년 1위를 차지했고 올해 11월까지 전체 3위를 달리고 있다. 대표적인 사기 유형으로는 첫째 정상적으로 양도하는 표를 양수받는 척 예매 인증 사진 받고 해당 이미지와 예매자의 신상을 도용해 양도하는 수법, 둘째 무통장 입금 예매 확인 페이지로 예매 성공 인증 후 양수자에게 티켓값을 받고 예매를 취소하는 수법, 셋째 공연 티켓 또는 예매 페이지를 위조해 판매하는 수법, 넷째 한 장의 표를 여러 명에게 판매한 후 잠적하는 사기 수법, 다섯째 콘서트 관계자 혹은 과거 예매 성공 사례를 들어 구매 대행을 명목으로 선금을 받고 연락 두절하는 수법이 있다.

이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비대면 보다는 직거래가 바람직하며 사이버경찰청 ‘사이버캅’이나 ‘더치트’를 통해 사전에 계좌번호와 양도자의 전화번호 조회가 필요하지만 ‘더치트’ 등 온라인 사기 공유정보 서비스는 등록되지 않은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자신의 계좌번호 등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않아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독자투고] 정대운 강원 강릉경찰서 서부지구대 경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