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 블루밸리 산단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준공
상태바
포항 블루밸리 산단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준공
  • 포항/ 박희경기자
  • 승인 2024.01.1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천평 규모 19.8MW급 발전소
연간 전력생산량 1억 6천만kWh
포항수소연료전지발전소 조감도. [포항시 제공]
포항수소연료전지발전소 조감도. [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는 9,917㎡(약 3,000평)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블루밸리 국가산단에 들어섰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시는 연료전지 발전소 유치로 탄소중립 실현과 에너지 공급 사각지대 주민에 대한 에너지 복지 증진에 이바지한 영남에너지서비스 관계자 2명과 상정1·2리 이장에게 각각 표창패와 감사패를 수여했다.

19.8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는 시에 상업 운전을 시작하는 최초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이면서 한수원이 사업비 전액(약 960억 원)을 투자하고 직접 운영하는 최초의 연료전지 발전소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연간 전력 생산량은 약 1억 6천만kWh이며 이는 약 3만3,000세대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전력사용이 많은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 안정적으로 전기를 공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수원은 두산퓨얼셀, 포항테크노파크와 함께 포항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에서 연료전지 유지보수(O&M) 기술 확립에 나선다.

또한 영남에너지서비스(주)는 발전소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면서 인근 동해면 상정1리, 상정2리 도시가스 미공급 약 140여 가구에 새롭게 도시가스를 공급해 에너지 취약지역 주민들의 복리 증진에도 기여한다.

이강덕 시장은 “기후변화 문제가 세계적으로 대두되면서 산업단지 탈탄소를 위한 포항형 RE100 산단 조성을 가속화 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한수원과 함께 친환경 수소에너지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