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해시,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9월 개소 목표
상태바
동해시,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9월 개소 목표
  • 동해/ 이교항기자
  • 승인 2016.05.17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동해시는 17일 오전 시청 회의실에서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9월 개소를 목표로 설립 총회 및 이사회를 개최한다.
 재단법인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는 동해항이 국제 항만으로서의 기능 활성화와 환동해권 산업·물류·해양 중심도시로의 성장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문기구로 시는 지난해 북방물류센터 설립 기본계획안 수립에 이어 동해시 출자운영기관 심의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및 심의결과 공개 등 주민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또한, 출연기관설립에 대한 강원도의 승인과 함께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출연동의안이 시 의회에서 승인된 이후 조례제정을 통해 설립 근거를 마련했으며, 법인 임원 공개모집 등 설립 준비에 만전을 기해 왔다.
 특히, 동해시는 극동러시아, 중국 동북3성, 일본 중북부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대북방 무역의 전진기지로서 절대적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환동해권의 요충지인 동해항이 있다.
 시는 이러한 지리적 장점과 항만, 바다라는 소중한 자원을 활용, 항만경제 활성화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성장동력 개발을 위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해 지난해부터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해 왔다.
 이에 시는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설립을 시작으로 북방경제와 북극해 항로 개방시대를 대비한 동해항의 기능회복은 물론 주변 산업 인프라를 구축해 경제자유구역의 활성화와 강원도 산업경제의 신성장 동력 추진을 견인할 계획으로, 17일 설립총회 개최와 해양수산부의 법인설립허가 승인을 거쳐 오는 8월까지 센터장 및 직원을 공개 채용하고 이르면 9월 중 사무국을 개소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