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ETRI, 웨어러블 헬스케어 핵심 국제표준 제정
상태바
ETRI, 웨어러블 헬스케어 핵심 국제표준 제정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4.02.07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웨어러블 기기 건강관리용 필수 성능시험 표준 2건 제정
수면평가 등 차세대 웨어러블 응용 표준화를 위한 그룹 신설
걸음수를 시험중인 모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걸음수를 시험중인 모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국내 연구진이 웨어러블 기기에서 건강관리를 위한 필수 기능인 걸음수와 심박수의 정확도를 시험할 수 있는 핵심 국제표준을 제정하면서 웨어러블 기기에서 측정 정확도를 평가할 수 있는 국제적 공통기준을 만들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건강관리용 웨어러블 기기 성능 시험에 관한 국제표준 2건이 지난달 최종 제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제정된 국제 표준을 통해 품질 기준이 정립되고 측정 정확도가 향상되면 향후 국민건강 증진은 물론, 관련 장비 및 서비스 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제정된 국제표준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 ‘걸음수 측정 정확도 시험 방법’과 ‘심박수 측정 정확도 시험 방법’이다. 걸음수 측정과 심박수 측정 기능이 제공되는 웨어러블 기기의 측정 정확도를 시험하는 방법과 절차가 담겨있다.

연구진은 연간 5억 대 이상 건강관리용으로 스마트 밴드·워치 반지 등의 웨어러블 기기가 판매되고 있지만, 걸음수와 심박수 등 기본적인 운동량 측정 정확도에 대한 표준화된 시험 방법이 없어 객관적인 성능과 정확도의 비교 평가가 불가능했다는 것을 이번 국제표준 제정 이유로 꼽았다.

ETRI는 국내 주요 업체들과 함께 걸음수 측정 정확도와 심박수 측정 정확도를 시험하는 방법에 대한 표준 개발에 나섰고 2019년부터 연구를 시작, 국제 표준 제안 후 6년 만에 제정하는 결실을 얻었다고 밝혔다.

본 기술의 국제표준이 제정됨에 따라 ETRI는 건강관리용 웨어러블 기기의 성능 기준을 정해 요구할 수 있고, 제조사는 국제표준 시험법에 따라 시험한 성능검증 결과를 공식 제시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글로벌 웨어러블 산업 확산과 더불어 관련 시험평가 및 인증 시장도 함께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ETRI는 수면 모니터링 및 수면질환 진단 응용, 인공지능 기술 결합 웨어러블 응용, 웨어러블 뇌파 응용 등과 같은 새로운 국제표준화 이슈를 발굴하고 표준화하기 위해 신규 작업반(ahG7) 구성을 제안해 ETRI 전종홍 책임연구원이 의장직을 맡아 활동 중이다.

ETRI 이승윤 표준연구본부장은 “우리나라 주도로 모든 웨어러블 기기에 적용되는 건강관리 핵심 기능에 대한 성능 시험용 핵심 표준을 2건이나 제정했다는데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