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송파구, 공유모빌리티 주정차 위반 줄었다
상태바
송파구, 공유모빌리티 주정차 위반 줄었다
  • 박창복기자
  • 승인 2024.03.27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월 전국 최초 ‘공유모빌리송티 통합신고시스템’ 운영
송파구 공유모빌리티 통합신고시스템 신고 사진. [송파구 제공]
송파구 공유모빌리티 통합신고시스템 신고 사진. [송파구 제공]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전국 최초로 구축한 ‘공유모빌리티 통합신고시스템’이 거리의 방치된 전동킥보드 등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구에 따르면, 지난 1월 8일부터 공유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거 주·정차 위반을 신고할 수 있는 자체 구축 ‘공유모빌리티 통합신고시스템’을 운영 구축했다.

통합신고시스템을 통하여 별도 가입 절차 없이 방치된 공유모빌리티 사진, 업체명, 기기 위치만 입력하면 해당 업체가 실시간으로 민원을 확인하여 수거 등 필요 조치를 한다.

그간 서울시 응답소, 구청 홈페이지 민원 등으로 신고해야 했던 불편을 없애고 무엇보다 원스톱 민원처리가 가능한 창구를 마련하여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특히, 공유모빌리티에 대한 법적인 관리기준이 없는 입법 공백의 시기에 구가 선제적으로 구축한 이 시스템은 1석 3조의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통합신고시스템 운영을 시작한 1월 8일부터 3월 22일까지 75일간 총 806건의 민원이 처리되어 보행 불편과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기기 업체도 민원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견인되기 전에 수거처리를 할 수 있어 견인료 부담 경감으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또한, 기존에 민원 접수부터 처리, 안내까지 해야 했던 국민신문고와 송파구청 홈페이지 신고 건수도 시스템 개설 전에 비하여 21% 줄어 업무부담이 감소 되었다. 서울시 전동킥보드 주정차위반 신고시스템 신고건수도 16% 감소 되어 민원 창구가 일원화 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는 봄철을 맞아 공유모빌리티 이용객이 늘어날 것에 대비하여 통합신고시스템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에 힘쓰고, 업체에는 신속하게 민원처리가 될 수 있게 요청해 보행 안전을 확보할 방침이다.

서강석 구청장은 “송파구가 선제적으로 구축한 ‘공유모빌리티 통합신고시스템’이 구민, 업체, 공무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1석 3조의 효과가 확인됐다”며 “보다 안전한 보행환경이 조성되도록 구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신고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