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관악구, 취약계층 가구에 LED조명 ‘무상 교체’
상태바
관악구, 취약계층 가구에 LED조명 ‘무상 교체’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4.04.12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150가구...조명 370개, 고효율 LED 조명으로 무상교체 지원
취약계층 가구 전기요금부담 절감, 온실가스 감축 기여
LED 조명 교체 작업 모습.[관악구 제공]
LED 조명 교체 작업 모습.[관악구 제공]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오는 10월까지 취약계층 가구를 대상으로 ‘LED 조명 무료 교체사업’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가정 내 형광등을 고효율 LED 조명으로 교체할 경우 연간 소비되는 전력이 약 40%까지 절감되기 때문에 취약계층가구의 전기요금 부담을 덜 수 있다. 또 제품수명도 5배 이상 증가하고 균일한 조도로 눈의 피로도를 낮춰 안정감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에너지 사용량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에코마일리지 사업에 가입한 주민은 이와 연계해 더욱 큰 혜택을 누릴 수도 있다. 장기적으로는 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효과도 있다.

구는 최근 3년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조명 1천518개를 LED 조명으로 교체해 구민들에게 꾸준히 호응을 얻어왔다. 올해는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150가구에 조명 370개를 고효율 LED 조명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구는 LED 조명을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서’를 획득한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해 그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2025년 LED 조명 교체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조명 교체를 희망하는 취약계층가구는 관할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박준희 구청장은 ”구민들이 LED 조명교체를 통한 에너지 사용량 절감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에도 동참해주셨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에너지 복지사업을 추진해 취약계층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