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서구의회, 의정역량 강화 공무국외연수
상태바
강서구의회, 의정역량 강화 공무국외연수
  • 박창복기자
  • 승인 2024.04.1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오키나와현 나하시 방문
장수도시 노인복지 정책 공유
강서구의회 의원들이 의정역량 강화를 위해 일본 오키나현 나하시를 방문했다. [강서구의회 제공]
강서구의회 의원들이 의정역량 강화를 위해 일본 오키나현 나하시를 방문했다. [강서구의회 제공]

서울 강서구의회는 최근 공무국외연수 2팀이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의정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6박 7일 일정으로 공무국외연수를 떠났다고 17일 밝혔다.

박학용 의원을 단장으로 한 연수팀은 국외 연수 첫날일, 장수로 유명한 일본 오키나와현 나하시 장수원을 방문하여 일본 개호 보험을 통해 지원되는 노인복지 서비스 현장을 살펴봤다. 이어 기관장 및 시설장 간담회에서 초고령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사례를 공유하고, 노인복지가 나아가야 하는 지향점을 공유했다.

김성한 의원과 이종숙 의원은 간담회를 통해 “어르신의 신체적 기능 유지도 중요하지만 정서적 지지를 통한 삶의 의욕 증진도 병행되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한, “안정적인 노인복지 재원 확보를 위해 국가적 차원의 대응책이 조속히 수립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15일에는 나하시를 방문하여 치넨 사토루 나하시장과 노하라 요시타카 시의회의장을 예방했다. 연수팀은 나하시장 및 시의회의장과의 면담을 통해 나하시의 전반적인 시정 운영을 비롯하여 지진, 해일 등 잦은 자연재해로부터 시민을 지키기 위한 안전 대책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벤치마킹했다.

이번 면담에서 신찬호 의원과 김현진 의원은 나하시장과 지방정부 입장에서 중앙정부와 정책적 협력 관계 형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