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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제한 이용권 도입' 김포골드라인, 혼잡도는 비슷한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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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제한 이용권 도입' 김포골드라인, 혼잡도는 비슷한 수준
  • 김포/ 방만수기자
  • 승인 2024.05.06 13: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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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기후동행카드 도입 한달…"기존 이용자 일부 갈아탄 듯"
역세권 외 주민은 환승 할인 혜택 못받고 이중요금 내야 해 이용률 저조
김포도시철도가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를 확대 적용했지만 우려됐던 혼잡도 증가 현상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김포공항역에서 승객들이 이동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포도시철도가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를 확대 적용했지만 우려됐던 혼잡도 증가 현상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김포공항역에서 승객들이 이동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포도시철도가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를 확대 적용했지만 우려됐던 혼잡도 증가 현상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김포시에 따르면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전 구간 10개역은 지난 3월 30일 서울 기후동행카드 적용 대상에 포함됐다.

월 6만 원대 기후동행카드 요금을 내면 서울 지하철과 버스뿐만 아니라 김포골드라인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지옥철'로 악명이 높은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됐다.

특히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위해 도입한 김포 광역버스나 시내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은 기후동행카드 적용 대상이 아니어서 김포골드라인 이용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그러나 실제 분석 결과 최근 김포골드라인의 출근 시간대 최대 혼잡도는 190%(정원 대비 탑승 인원) 수준으로 기후동행카드 적용 이전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세권 이외 김포 주민은 시내버스를 이용해 김포골드라인 역까지 가고 이후 김포골드라인으로 환승하는데 이때 환승 할인 혜택을 못 받고 이중 요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역세권 주민이 아니라면 실질적인 요금 혜택을 보기 어렵다.

실제로 기후동행카드로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하는 인원은 최근 하루 평균 3천명대로 전체 승객(6만∼8만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 이하 수준에 머물고 있다.

철도 운영사는 기존 김포골드라인 이용자들이 선·후불 결제카드에서 지불수단을 변경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뿐 신규 수요 증가로 이어지지는 않은 것으로 추정했다.

게다가 전국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주는 K-패스도 이달 도입돼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는 김포골드라인 승객 증가는 제한적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김포골드라인 운영사 관계자는 "기후동행카드 적용 후 한 달간 혼잡도 변화를 모니터링한 결과 혼잡도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며 "앞으로도 계속해 이용객 변화 추이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김포/ 방만수기자 
bangms@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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