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담양군, 악성 민원 대비 모의훈련 진행
상태바
담양군, 악성 민원 대비 모의훈련 진행
  • 담양/ 장진성기자
  • 승인 2024.05.26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양군청사 전경. [담양군 제공]
담양군청사 전경. [담양군 제공]

전남 담양군은 최근 민원과에서 공무원과 경찰 등 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민원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비상상황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타 지자체에서 악성 민원에 시달려 사망한 공무원이 발생하는 등 공직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담양군은 담양 경찰서와 합동으로 폭언과 폭행 등 비상 상황 발생 시 위험에 노출된 공무원과 민원인을 보호하고, 체계적인 현장 대응 능력을 갖추기 위해 모의훈련을 추진했다.

훈련은 특이민원 발생 대비 상황을 가정해 ▲민원인 진정 유도 ▲상급자의 적극 개입 ▲사전 고지 후 안전 장비 웨어러블 캠으로 현장 촬영 ▲비상벨 작동(112 경찰 연결) 및 청원경찰 호출 ▲피해 공무원 및 방문 민원인 보호 ▲가해 민원인 제재 ▲경찰 인계 등의 절차를 수행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제성현 민원 과장은 “매년 늘어나는 특이민원으로 인해 직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모의훈련을 통해 특이민원을 슬기롭게 대처하는 법을 숙지해 민원 담당 공무원과 민원인 모두를 보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모의훈련과 더불어 매년 민원 응대 교육도 병행해 민원 처리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심리적 고통을 받는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전문가 심리상담실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CCTV, 비상벨 설치, 자동 녹취 전화 구축, 민원 응대 지침 배포 등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담양/ 장진성기자
js-jan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