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도, 미래차 전주기 기업지원 생태계 구축 박차
상태바
강원도, 미래차 전주기 기업지원 생태계 구축 박차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24.06.1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천400억 원 투입 4대 전략 총 12개 세부사업 추진
'연구·실증 클러스터'·미래차 핵심부품 플랫폼 등 조성
강원도청사 전경. [강원도 제공]
강원도청사 전경. [강원도 제공]

강원특별자치도가 미래차 산업에 2천400억 원을 투입하며 강원형 미래차 산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10일 도에 따르면 이 산업은 4대 전략 총 12개 세부사업으로 올해 5개 사업 준공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준공이 완료되면 설계 → 개발 → 생산 → 재사용까지 미래 차 전주기 기업지원 생태계가 구축된다.

먼저 횡성을 중심으로 조성되는 연구·실증 클러스터는 성능시험, 시제품 제작, 배터리 개발 등 미래차 개발 전주기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한다.

원주를 중심으로는 미래차 핵심부품 플랫폼을 구축해 바이오헬스 기능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부품을 개발하는 등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부품 기업들이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율주행 실증 인프라는 원주와 횡성지역을 아울러 구축함으로써 기업의 자율주행 기술개발과 실증을 지원하고 동시에 정부(경찰청)에서는 자율주행 기술 평가·인증 체계를 함께 마련해 나간다.

전문인력 양성은 산업현장형 인력양성 추진을 위해 강릉원주대 강원산학융합지구를 구축하고 국토교통부와 연계해 미래차 안전정비 전문교육기관을 운영하며 자동차 정비 현업종사자 및 취업희망자 대상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진태 지사는 “앞으로 AI시대를 맞이해 자율주행차가 미래차 산업의 주인공이 될 것을 감안해 지정된 조건에서는 운전자 없이도 운전이 가능한 자율주행 레벨 4단계 진입을 중장기 목표로 삼고 인력도 키우며 자율주행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김영탁기자
youngt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