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양시, 시민과 함께 만드는 ‘고양 라온길’ 조성
상태바
고양시, 시민과 함께 만드는 ‘고양 라온길’ 조성
  • 고양/ 임청일기자 
  • 승인 2024.08.13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보도블설치 안전·편안…‘고양표 보행로’
대상지 시민 공모 선정…오는14~ 28일 고양시민 누구나
이동환 시장 “거리 곳곳 고양특례시만의 매력 담긴 보행명소 될 것”
고양 라온길 정비사업 안내문. [고양특례시 제공]
고양 라온길 정비사업 안내문. [고양특례시 제공]

경기 고양특례시가 ‘고양 라온길 정비사업’ 대상지 선정을 위해 오는 14일부터 28일까지 시민 공모를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사업은 시가 내년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대형보도블록을 활용하는 보도 정비사업으로 지역 특색을 담아 즐겁게 걸을 수 있는 길을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아 ‘즐겁다’는 뜻의 우리말 단어 ‘라온’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시는 내년도 사업 추진에 앞서 보도 정비가 필요한 구간을 시민이 직접 발굴해 제안할 수 있도록 대상지 공모를 시행한다.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기존의 획일적인 보도블록 정비에서 벗어나 시만의 매력을 담은 특색 있는 보행로를 조성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보도 정비사업에는 시가 최근 자체적으로 수립한 ‘고양특례시 보도 정비 가이드라인’을 적극 활용한다. 시는 해당 가이드라인에 따라 ▲대형보도블록 설치 ▲보행 약자의 보행 편익 증대를 위한 턱낮춤 ▲보도 유효 폭 확대 ▲주변환경과 조화로운 디자인 패턴 설치 등을 적용해 편안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대형보도블록은 평탄하고 내구성이 높을 뿐 아니라 지역특성과 도시경관을 담아 도시 고유의 디자인을 형성하는 효과가 있다. 시는 대형보도블록의 재질과 규격, 패턴, 시공방법을 다양화해 특색 있는 보도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고양 라온길 정비사업 대상지 공모 안내문. [고양특례시 제공]
고양 라온길 정비사업 대상지 공모 안내문. [고양특례시 제공]

대상지 공모는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접수는 이달 14일부터 28일까지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다.

대상지는 담당 실무부서에서 접수된 제안들을 사전검토한 후 신청인이 직접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등의 평가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이동환 고시장은 “이번 사업은 시민과 함께 도시 공간을 완성해 가는 과정으로 거리 곳곳을 시만의 매력을 가득 담은 보행명소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대상지는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해 시의회의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전국매일신문] 고양/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