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진구 올 하반기 주민자치 아카데미 운영
상태바
광진구 올 하반기 주민자치 아카데미 운영
  • 이신우기자
  • 승인 2017.10.3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자치위원 60명을 대상…주민자치 실무 등 5회 과정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주민자치위원을 대상으로‘2017년 주민자치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구는 지난해와 올해 상반기에 실시한 전반적으로 기본적인 주민자치 필수 교육에서 나아가 좀 더 세부적인 교육을 실시해 주민자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이번 하반기 아카데미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의 핵심가치 실현 및 아동친화적 지역문화 확산을 위한 주민자치위원회의 역할과 실무 능력을 키우고, 주민자치위원을 중심으로 한 소수정예 인원을 대상으로 수료제를 운영하고 교육과정의 질 향상에 따른 지역 지도자로서의 자부심을 부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내달 2일부터 시작해 12월 7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5회 과정으로 구청 지하 종합상황실에서 주민자치위원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 1회차에는 스위스 사례를 중심으로 지방분권시대에 지역 리더로서의 주민자치위원회의 역할을 알아보는‘지방분권시대의 지방자치’▲ 2회차에는 역사와 인물로 접근해 인문경영을 알아보는 인문학 특강‘우리나라 지방자치 역사속으로’가 진행된다.

   

또 ▲ 3회차에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주민자치위원의 역할과 실무, 아동청소년분과 활동의 이해와 체계에 대해서 알아보는‘주민자치 실무’를 ▲ 4회차에는 강의에서 벗어나 자치회관 우수사례 기관인 경기도 성남시 단대동을 직접‘현장탐방’하는 시간을 가지며 ▲ 마지막 5회차에는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공동체 만들기’라는 주제로 강의가 실시되며,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주민자치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해보는 토론도 함께 진행된다.

   

구는 5회 과정을 모두 참석한 참가자에 한해 주민자치아카데미 수료증을 수여하며, 교육이 끝난 후 교육내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향후 교육계획에 의견을 반영할 예정이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이번 교육을 통해 마을의 역할과 주민자치에 대한 좀 더 심도 깊게 이해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며,“주민자치에 대한 관심과 소통,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공동체가 형성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