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주시,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평가'최고등급'
상태바
진주시,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평가'최고등급'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18.01.03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진주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242개 전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7년(2016 회계연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평가에서 도내 시부 중 유일하게 최고등급 단체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건전재정 운영에 적극 노력한 결과 2015년 ‘다 등급’에서 2016년 ‘나 등급’으로 한 계단 올라선데 이어 올해는 최고등급인 ‘가 등급’으로 선정돼 향후 국비 조달과 교부세 확보 등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

시는 건전재정 운영을 통해 민선 5기 취임 전 종합경기장 건립 등에 따른 채무 1156억 원과 사봉산단 조성, 신진주 역세권 개발을 위해 발행한 생산성 채무 1422억 원 등 2578억 원의 빚을 전액 상환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혁신도시와 산단조성 등에 따른 유망기업 유치, 부동산 경기 호조 등으로 지방세와 경상세외수입이 크게 증가한 점과 선심성, 낭비성, 불요불급한 예산을 사용하지 않고, 전시성 경비는 대폭 줄이는 등 건전재정 운영에 최선을 다한 부분이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오늘날 복지수요의 급격한 증가로 지방 재정부담이 해마다 크게 늘고 있는 상황에서 진주시의 4대 복지시책 중 하나인 ‘좋은세상’에 민간인들의 참여와 협조가 이어지면서 복지예산 수요를 줄여 예산을 많이 절감한 것도 재정 건전성, 효율성 측면에서 큰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