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화성시가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공간인 ‘시청 민원실’을 새 단장하고 15일 첫 선을 보였다.
지난 5월부터 2억 원을 투입한 이번 리모델링은 그 동안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종합적으로 반영, 보다 쾌적한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추진됐다.
우선 각 업무창구마다 발급 받았던 번호표를 한곳에서 발급하고, 쉽게 해당 창구를 찾을 수 있도록 모니터로 알려주는 ‘지능형 순번 시스템’을 도입, 대기시간을 줄였다.
또 분리 운영됐던 ‘여권창구’는 일반 민원대와 같이 배치해 시민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으며, 다소 높았던 민원대를 유니버설 디자인으로 설계, 장애인이나 노약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그 동안 오픈됐던 민원대와 업무공간은 갤러리 형 칸막이로 분리, 쾌적하고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해졌으며, 고충상담실, 기저귀 교환대, 혈압계 등 시민 편의시설도 신규 설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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